검색어 입력폼

현재자동차의 과거,현재, 향후 브랜드전략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현대자동차의 브랜드파워와 관련하여 간단하게 언급하였습니다.

본문내용

현대 자동차는 최근 프리미엄 시장진입을 위해 준비해 온 `BH(프로젝트명)`의 컨셉트카 `제네시스`를 공개하면서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값이 싸면서 괜찮은 차` 내지는 `중저가의 범용차` 라는 기존 이미지에서 벗어나 `명품 메이커`로 도약하기 위한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한마디로 도요타 `렉서스`에 필적하는 자동차 메이커로 브랜드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시킨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올해부터 내년까지를 `브랜드 경영 강화기`로 선정,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한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과거 현대자동차는 북미지역으로 진출을 통해 품질향상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해왔었고, 지속적으로 개선돼온 품질이 2004년에 접어들면서 38개사 중 7위로 급상승했다. 5년간 품질 불만건수에서 업계 평균 개선속도인 22.7%의 두배가 넘는 49.8%라는 경이적인 수치를 기록했다. 이때를 기점으로 현대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조금씩 바뀌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뿐이었다. "현대차의 수준은 쏘나타"라는 자조섞인 말도 나왔다. 품질 향상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둔화 국면으로 들어가기 시작했다. 특히 전략지역인 북미 시장에서의 판매 둔화가 현실화되고 있었다. 게다가 원화가치, 유가, 원자재 `3고` 현상에 시달리며 현대차는 불안해지기 시작했다. 쉽게 말해 성장의 한계에 직면한 셈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