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의 감독인 키라오스타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목차

1. 압바스 키아로스타미-이미지는 모든 것이다
2. 내용분석-이보다 더 단순할 수 없다.
3. 영상이미지 분석
3.1 학교 교실 장면
3.2 아마드의 집 마당 장면
3.3 네마자데의 집을 찾아가는 여정
3.4 장인 할아버지와의 만남
3.5 집에 돌아온 아마드
3.6 마지막 교실 장면
4. 사실같은 허구
5. 영상미학적 측면

본문내용

우리가 보는 영화 중에 대사를 생략했을 경우에도 의미를 무리없이 전달할 수 있는 영화를 손꼽으라면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1987)가 아마 그 목록에 포함될 것이다. 대사를 생략해도 영화가 성립할 정도로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의 내용은 단순하다. 물론 영화가 전달하는 전체내용이 단순하다는 말은 아니다.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는 모르고 가져온 친구의 공책을 돌려주려다 우여곡절 끝에 실패하고 결국 친구의 숙제를 그 공책에 대신 해간다는 내용이다.
아무리 내용이 단순하다고 해도 대사를 생략한 영화가 한편의 영화로 성립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 이상 무언가가 있어야 할 것이다. 우선 영화의 주인공은 초등학교 2학년 어린아이이다. 일반적으로 어린아이의 심리나 행위는 그리 복잡하지 않아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감독인 압바스 키아로스타미(1940- )는 자신의 어린이 영화에 대해 라수미 도라이스와미(Rashmi Doraiwamy)와 나눈 대담에서 이렇게 말한다. “나는 20여년간 어린이와 청소년지능개발연구소에서 일했었다. 그때부터 어린이들 세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첫작품 <빵과 오솔길>도 어린이 영화였다. 두 편의 어린이 영화 <숙제>와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를 만들었는데, 나의 가장 큰 관심은 어린이들의 고통을 이해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에서 제시되는 영상이미지는 메세지 전달력이 뛰어난 회화적 이미지이다. 키아로스타미에게 이미지는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이미지는 모든 예술의 어머니이다. 내가 영화감독이 된 것도 이미지가 강한 흡인력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내 영화가 완벽한 예술이어서도 종합예술이기 때문도 아니다. 이미지는 모든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주인공 아마드가 여러번 오르내리는 민둥산의 지그재그길이다. 성인의 입장에서는 그리 놓은 산은 아니지만 주인공 아마드는 친구의 집을 찾으러 그 산을 몇번씩이나 왔다갔다 한다. 영화 속에서 민둥산은 인생을 의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