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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웰빙식재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3 워드파일MS 워드 (doc)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웰빙음식의 식재료에 대한 것을 분류별로 묶어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웰빙 음식의 이해

Ⅱ. 본 론

1. 곡류 2. 근채류
3. 콩, 두부, 된장, 청국장 4. 과채류
5.경엽채류 6.버섯류
7.과일류 8. 해조류
9. 어패류

Ⅲ. 결 론



* 참고문헌
* 출처

본문내용

Ⅰ. 서 론
1. 웰빙음식의 이해.
(1) 웰빙이란? (사전적의미)
행복, 안녕, 복지 등. 말 그대로 건강한 인생을 살자는 의미이며 삶의 질을 강조하는 용어.

(2) 웰빙의 등장배경
미국에서 반전운동, 민권운동 정신을 계승한 중산층이상의 시민들이 고도화된 첨단문명에 대항하여 자연주의, 뉴에이지를 받아들이면서 파생된 단어이다.
국내에 웰빙 개념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외국 라이선스 계열 여성잡지들이 미국 등지에서 불고 있는 이 라이프 스타일(웰빙)을 앞서 소개하면서 언론매체를 통해 퍼지기 시작하였다.

(3) 최근의 웰빙
신체와 정신의 건강한 삶을 표방하는 웰빙이 하나의 중요한 문화적 패턴으로 떠오르면서 건강한 식생활은 중요한 화두로 각광 받고 있음. 사람들은 건강식을 찾게 되고 슬로푸드(slowfood)등 식사 분위기가 중시되고, 다이어트, 금주,금연, 성인병 예방 등 건강을 지키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

Ⅱ. 본 론
1. 곡류
(1) 현미
1) 현미의 성분 및 효능
식이섬유, Vitamin B군, 칼슘, 마그네슘 함유 : 성인병 예방에 필수적인 영양소,
토코트리에놀 함유 : 토코페롤보다 항산화작용이 40~60배 강함.
오리자놀 함유 : 뇌세포의 활동을 활발하게 함.(뇌졸증, 치매예방)
섬유질 : 변비를 예방, 체질개선,
베타시스테놀 : 항암물질로 성인당뇨병의 위험을 감소시킴.
현미의 쌀눈 : Vitamin B군, 철, 인, 칼슘,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음
옥타코사놀 성분 : 근육내 글리코겐의 저장량을 향상시킴.

참고 자료

웰빙음식백과 / 저자:이미숙.양일권 / 출판사:예가
위대한 밥상/ 저자: 한영실 / 출판사 : 현암사
< 출 처 >
http://www.samna.co.kr / http://www.delicook.com/foodstory
http://www.naver.co.kr 지식검색. / http://blog.naver.com/anna8560
http://blog.naver.com/kisoods / http://blog.naver.com/nicsko1
http://blog.naver.com/leemet977 / http://blog.naver.com/youknowd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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