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해외연수보고서(브라질,멕시코,페루)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Ⅱ 방문 국가별 현황 3
1. 브라질 3
가. 일반현황 및 특성 3
나. 자연환경 3
다. 경 제 3
라. 정치 및 사회 문화 4
마. 한국과의 관계 5
2. 페 루 5
가. 일반현황 및 특성 5
나. 자연환경 5
다. 경 제 7
라. 정치 및 사회 문화 7
마. 한국과의 관계 9
3. 멕시코 9
가. 일반현황 및 특성 9
나. 자연환경 9
다. 경 제 10
라. 정치 및 사회 문화 10
마. 한국과의 관계 12

Ⅲ. 주요 도시별 교통체계 12
1. 브라질 쿠리티바의 교통체계 12
2. 페루의 리마의 교통체계 21
3. 멕시코 멕시코시티의 교통체계 22

Ⅳ. 제 안 24

Ⅴ. 맺 는 말 25

본문내용

중남미로 불려지는 라틴아메리카는 그 사회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서 연유하는 동질성․공통성 때문에 중남미 국가들을 머릿속에 떠올리면 막연하게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었다.
삼바 축제와 정열적인 사람들, 축구, 혼혈인들이 그러한 것들인데, 그 외에도 우리나라가 외환위기로 국제통화기금(IMF)의 지원을 받는 사태를 경험한 뒤 우리사회와 유사한 경제적 위기 경험을 하고 있는 제3세계국가라는 이미지도 있다. 좀 더 솔직히 말하면, 우리에게 남미 국가들은 그저 못사는 나라, 빈곤에 허덕이고 있는, 그러면서도 열심히 일하지 않고 삼바축제와 같은 여유를 가지고 사는 나라로 인식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평가는 우리가 경제위기를 겪었지만 이제 극복했고, 또 원래 우리는 그들보다는 잘사는 나라라는 우리의 치졸한 졸부근성에서 비롯된 그릇된 평가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그들의 현실을 냉정하게 말해주는 인식이기도 하다.

그러나 올해 치러진 세계의 주요 선거에서 멕시코, 브라질 등 중남미에서의 박빙 승부 배경이 글로벌 경제로 대표되는 신자유주의 확산의 직접적인 결과물로 보여지는 것이며, 국내 전자업체들이 ‘황금 신흥시장으로 떠오른 중남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점, 우리가 도시교통체계 비교연수 벤치마킹 대상국으로 중남미를 선택한 것만 보더라도 막연하게 떠올렸던 중남미에 대한 나쁜 인식을 이제는 기억 한구석에 접어두어야 할 것 같다

‘이번 해외연수 시에는 남미의 경제사회 실상을 재확인하고 우리사회에서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해보자’는 마음에서 연수대상 국가를 남미로 선택하게 되었고, 연수과제 선정 배경이기도 하다.
그러나 너무도 여유 없는 일정에 몸의 컨디션까지 따라주지 않아서 무사히 연수를 마친 것이 다행이었다고 생각될 정도로 힘이 들었고, 또 현지 guide의 안내나 설명만으로 연수목적을 달성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