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과학]자유와 권력의 관계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7.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치에 있어서 자유와 권력의 관계에 관한 글입니다.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권력의 정의
2) 메리엄의 사회권력과 정치권력
3) 자유와 권력의 관계
4) 개인자유의 정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권력현상은 정치생활의 본질적 속성이다. 때문에 정치학은 권력학 이라고도 할 만큼 어떤 다른 학문 분야보다도 권력의 본질과 행사를 연구의 핵심주제로 한다. 그럼에도 권력의 본질에 관해서만큼 명쾌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고 분야도 없다.
권력은 정치세계의 독자성을 구축하는 요소이며 정치를 추진시키는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권력은 ‘정치의 자율성’을 제공해주는 요소이며 이에 대해 마키아벨리는 도덕과 윤리, 그리고 종교로부터 정치를 구분시켜주는 독특한 상황이 정치가의 특수한 위치로부터 비롯된다고 보았다. 박현모, <현대정치학>, 법문사, 1995, p.23

인간은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면서 서로에 대해 갈등이 일어나기 마련이다. 세상은 한정된 자원으로 이루어져 있고 인간은 이기심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 보다 조금이라도 더 많이 가지려고 하므로 이런 상황에서 갈등이 일어난다. 이런 현상을 홉스, 로크, 루소는 사회계약설을 통해, 인간은 자신의 권익이나 여러 가지 자연권 등을 지키기 위해 사회를 구성하고 이 사회에 대한 지배권을 주권자에게 양도함으로서 보다 나은 자신의 삶을 영위하려고 하는 인간의 본성을 설명했다.
인간의 자연권이라 함은 천부인권이라고도 표현되며 자유・평등 등의 기본권으로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을 만큼의 중요한 것이다.
국가는 공익을 위해, 국민들의 이익을 위해 정책을 수립, 집행함으로서 국민의 생활, 사상, 활동등 인간의 전반에 관한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고 통치자의 지배 이데올로기까지 통제할 수 있는 권력을 가진 존재이다. 개인의 자유는 합의에 의해서 국가라는 통제기구를 만들고 이 통제기구의 통제를 받게 된다. 국가는 국가권력을 이용해 각 개인의 자유를 통제한다.
이렇듯, 국가권력과 자유의 관계는 서로 대립되고 상호보안적인 측면을 지니는데, 본문을 통해 국가권력과 자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바람직한 관계가 무엇인지 논해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