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기독교 강요(1권 1~10장) 요약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독교 강요 1권 1~10장 요약본

목차

제1권 창조주 하나님에 관한 지식
제1장 하나님에 관한 지식과 우리자신에 관한 지식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그러면 이 둘은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있는가?
제2장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무엇이며, 이 지식의 목적은 무엇인가?
제3장 하나님에 관한 지식은 본래부터 인간의 마음속에 뿌리박혀 있었다.
제4장 이 지식은 부분적으로는 무지, 부분적으로는 악의로 말미암아 질식 혹은 부패되었다.
제5장 하나님에 관한 지식은 우주 창조와 그 계속적인 통치에서 빛을 발한다.
제6장 성경은 창조주 하나님을 알게 하는 안내자요 교사로서 필요하다.
제7장 성경은 반드시 성령의 증거로 확증되어야 한다. 그러면 권위는 확실한 것으로 확립될 수 있다. 그리고 성경의 신빙성이 교회의 판단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은 악랄한 거짓이다.
제8장 인간의 이성이 허용하는 한도내에서 성경의 신빙성은 충분히 증명된다.
제9장 성경을 떠나 직접 계시로 비약하는 광신자들은 경건의 모든 원리를 파괴한다.
제10장 성경은 모든 미신의 잘못됨을 지적하기 위해 참되신 하나님을 이교도의 모든 신들과 대조하고 있다.

본문내용

기독교 강요

제1권 창조주 하나님에 관한 지식

제1장 하나님에 관한 지식과 우리자신에 관한 지식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그러면 이 둘은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있는가?

1. 자신을 알지 못하고는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혜(知慧)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과 우리 자신에 관한 지식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지식은 여러 줄로 연결되어 있어서 어떤 지식이 먼저이며, 어느 쪽의 지식이 다른 쪽의 지식을 산출하는 가를 알아내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칼빈은 기독교 강요의 매판마다 초두에 “하나님을 알 때 우리는 또한 각자 자신을 안다” 라고 언급하여 칼빈 신학의 한계를 정하였다. 또한 최초 인간의 범죄로 인한 비참한 파멸은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여 우리 자신의 무지, 공허, 빈곤, 허약, 이보다 더한 타락과 부패를 자각함으로써 지혜의 참된 광채, 건전한 덕, 차고 넘치는 선, 의의 순결함이 오직 주안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 자신에 관한 지식은 우리를 일깨워 하나님을 찾게 할 뿐 아니라 우리를 끊임없이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게 한다.

2.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는 자신을 알지 못한다.
인간은 하나님의 얼굴을 응시하고 나서, 자신을 세밀하게 검토하지 않는 한, 결코 자신에 대한 참된 지식에 도달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우리 자신의 불의, 더러움, 어리석음, 불결함을 스스로 확신하기 전에, 우리는 항상 우리 안에 있는 본유적(本有的)인 교만과 우리의 기준이 위선으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항상 나 자신은 의롭고, 바르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