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사상가별 요약정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서양 교육사상가별로 교육 사상을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보다는 요약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소피스트
2. 소크라테스
3. 플라톤
4. 아리스토텔레스
5. 퀸틸리아누스
6. 아테네의 교육
7. 로마시대의 교육
8. 코메니우스
9. 로크
10. 루소
11. 페스탈로치
12. 프뢰벨
13. 몬테소리
14. 듀이

본문내용

1. 소피스트
소피스트들은 신들에 대한 관심보다는 인간과 인간사회에 관심을 가졌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소피스트들의 뚜렷한 특징은 탁월성은 교수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 말은 탁월성이 출생에 의해, 즉 특정한 개인들의 우수한 자질, 계급에 의해 발생하고 얻어질 수 있다는 관점을 거부한다. 소피스트들에 의하면 탁월성은 알려지고 통제될 수 있는 절차의 결과이다.
스파르타의 교육에서는 지적이고 미적인 면보다 신체적이고 도덕적인 면이 강조되었다. 신체적인 면의 발달을 위한 교육내용으로는 씨름, 창던지기, 말타기, 헤엄치기, 뜀뛰기, 활쏘기 등과 같은 군대식 훈련과 전투방법이 있었으며, 지적 교육내용으로는 호머(Homer)의 시, 리쿠르구스 법전 암송, 3R`s[讀(독)․書(서)․算(산)] 및 군대음악, 군대춤 등이 있었다.
스파르타의 교육체제에 관하여 반드시 언급해야 할 두드러진 특징은 여자를 훈련하는 데에 주의를 기울였다는 점이다. 희랍의 다른 도시국가에서는 여자아이들이 가정의 울타리 속에 격리되어 자랐으며 가사에 관계되는 것 이외에는 교육을 받지 않았던 것과는 달리 스파르타의 여자아이들은 용감하고, 의지 굳은 남자아이의 어머니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남자아이와 거의 다름없는 훈련을 받도록 했다.

2. 소크라테스
지식의 보편타당성에 입각한 지‧덕‧체 합일설을 주장함으로써 행위의 기초가 되는 참된 지식의 획득을 중시하였다.
소피스트의 상대적 진리관을 비판하고, 만물의 척도인 인간 자신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곧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자칫 잘못 알고 있으면서도 그것만을 자기 행동기준으로 삼고 절대적인 것으로 맹신할 지도 모른다는 것으로, 이에 대해 자신의 무지 상태를 깨닫게 한다는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인 대화법은 대화를 통하여 스스로 무지를 깨우치게 하고 보
다 높은 참된 지식에 이르게 하는 방법으로 문답법이라고도 한다. 대화법이란 하나의 개념을 귀납적으로 정확하게 정리하여 이를 통해서 보편적 진리를 발견하려는 것으로, 여기에서는 반문법과 산파술이 구사되었다. 산파술은 반문법이라고도 하며, 학문중심교육과정, 계발교수법, 질문법, 토의학습, 자발학습, 개별학습에 영향을 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