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건축환경학 - 결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결로의 정의
2. 결로의 원인
3. 결로의 종류

본문내용

Ⅰ. 서론

공기 중에는 약간의 수증기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 양은 같은 기압 아래서 온도에 따라 최대한도가 정해져 있다. 어떤 온도의 공기가 그보다 차가운 벽에 접촉하여 기온이 내려갔다고 하면, 이 공기의 상대습도(相對濕度)가 올라간다. 그것이 이슬점[露點]에 이르면 수증기는 물방울이 되어 벽면에 맺힌다. 건물 내부는 일반적으로 옥외보다 온도가 높고, 수증기를 발산시키는 근원이 많기 때문에 안팎의 온도차가 크며, 또한 환기를 자주 하지 않는 겨울철에는 결로에 의한 건물의 피해가 문제될 때가 있다.
즉, 결로[結露, dew condensation]란 내부의 온도가 이슬점 이하로 떨어져 물체 표면에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로 맺히는 현상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실내외 온도차가 큰 한냉지 건축에서 흔히 발생하며 물방울 낙하, 내장재 오손, 동결 등 건축물 내구성을 약화시키며, 특히 한번 결로가 발생하면 소멸되지 않고 계속 번지는 특성이 있다. 대부분의 아파트 유리창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특히 외부와 직접 닿는 확장형 거실의 경우 심하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결로현상의 원인 및 방지대책과 그 종류 등에 관해 알아본다.
Ⅱ. 본론

1. 결로의 정의
건축물의 외부 온도와 내부 온도차가 큰 경우 외부에 면한 방안의 벽체 표면에 물방울이 맺히는데 이러한 현상을 결로 현상(結露現狀)이라 한다. 즉, 내부의 온도가 이슬점(노점온도) 이하로 떨어져 물체 표면에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 맺히는 현상으로 어떤 온도의 공기가 그보다 차가운 벽에 접촉하여 기온이 내려가면, 이 공기의 상대습도(相對濕度)가 올라가고 그것이 이슬점에 이르면 수증기는 물방울이 되어 벽면에 맺히게 되는 현상이다.

참고 자료

· 김광우 외, 건축환경계획론, 태림문화사, 1998.2.
· 이경회, 건축환경계획, 문운당, 1994.
· 이가창호
· `결로 현상이 잘 생기는 장소 < 인테리어 > 전기 누전.` - 네이버 지식iN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