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블루오션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최근 중요시 되고 있는 블루오션에 대해서 조사하고 자신의 의견에 대한 생각을 쓴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05년, 2006년에 가장 화두가 되었던 것이 바로 블루오션이다. 처음 블루오션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는 굉장히 생소하고, 과연 파란 바다라는 의미가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러나 책도 읽어보고 인터넷을 검색해보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경쟁자가 없는 무경쟁시장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았다. 왜 사람들이 블루오션에 열광하는지, 왜 블루오션이 필요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요즘 산업사회에서 경쟁이 심화되고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평균수명이 급속도로 줄고 있다. 국내 기업 중 1965~95년까지 100대 기업으로 남아 있는 업체는 16개사에 불과 하다. 이렇게 시장이 불확실할수록 기업은 덩치를 키우기보다 안살림을 세밀하게 챙기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기업의 경영혁신활동이다. 혁신(革新)이란 ‘가죽을 새롭게 한다’ 는 뜻으로 몸을 둘러싼 피부를 한 꺼풀 벗겨내고 새로운 피부를 돋게 하는 것, 즉, 기존 관행을 버리고 새로운 체계를 세우는 것을 이야기 한다고 할 수 있다. 사실 혁신 활동은 시대마다 있었다. 그동안 여러 가지의 경영 혁신 기법과 새로운 경영 전략 이론들이 제시되어 왔지만 이들은 모두 패션 경영이란 용어를 남긴 채 유행과 같이 지나가버렸다. 그리고 최근 등장한 블루 오션 전략이 이러한 경영 패러다임 대체의 바통을 이어 있는데 과연 이 블루오션 전략이 패션 경영의 역사 속으로 사라지지 않고 경영자들의 고민-기업의 경영 혁신을 시원하게 해결하여 줄 수 있을지 관심의 귀추가 되고 있다.

블루오션 전략이란 프랑스 유럽경영대학원 인시아드의 한국인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Renee Mauborgne) 교수가 1990년대 중반 가치혁신 이론과 함께 제창한 기업 경영 전략론이다. 블루오션이란 수많은 경쟁자들로 우글거리는 레드오션(red ocean)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경쟁자들이 없는 무경쟁시장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