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대지리학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바레니우스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리학사 과제문

목차

1. 서론
2. 본론
(1) 바레니우스
(2) 바레니우스의 일반 지리학
(3) 일반지리학과 관련한 바레니우스의 지리학에 대한 논점
(4)바레니우스에 대한 평가
3. 결론 및 감상

본문내용

1. 서론

훔볼트가 근대지리학의 문을 열기 이전까지 걸출한 지리학자들에 의해 지리학의 이론적 토대가 마련되는데 이런 일을 가장 돋보이게 담당했던 인물 중 한명이 바레니우스이다. 이번 지리학사 레포트에서는 근대지리학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바레니우스에 대하여 주목하여 보았다.

2. 본론

(1) 바레니우스

중세나 근세에 이르기까지 명시적으로 하나의 독자적인 지리학이라고 주장할 만한 저술은 그리 많지 않았다. 15,16세기 이래 수많은 탐험과 무역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이를 통해 제 지방의 지식들과 세계 각지에 대한 자세한 지지적 정보와 자료들이 수집되었다. 서구의 탐험항해와 식민지 개척의 열기가 높아져 세계 도처의 자원, 산업, 인간생활에 보다 자세한 자료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16세기의 경우 이를 정리하는 학술적 작업이 우주지로 포괄적으로 표현되었으나, 17세기에 들어와서 이 또한 크게 쇠퇴하였다. 특히 이들 자료를 유기적으로 보다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기술하고 설명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따라서 지리학의 개념적 구성과 논리체계에 대한 요구가 새롭게 부각하고 있었다. 정치, 군사적 목적과 사회, 경제적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일종의 의사(疑似)실용과학으로 출발한 지리학은 15~16세기부터 모아온 지식을 바탕으로 18~19세기에 학문으로 확립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사명에 선구적 역할을 수행하며 주도한 사람은 클뤼버, 뷰퐁, 말테-브륀, 바레니우스 등이 있다. 여기서는 지리상 발견시대의 방대한 자료에 대하여 고민하고 공헌한 바레니우스에 주목하여 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