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원임용고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원임용고시에 관한 글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임용고시는 일반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듯이 교사가 되기 위해서 통과해야하는 관문, 시험이다. 즉, 교대나 사대를 나온 학생들이 교사가 되기 위해서 임용고시를 봐야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교원이 되기 위해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그것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때문에 임용고시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교사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했다. 때문에 교사도 선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교사를 지원하는 사람들에 대한 기회를 균등히 부여하고, 질 높은 교사를 선발하고자 국가에서 시행한 것이 바로 흔히들 ‘임용고시’라고 불리는 ‘유치원, 초등, 중등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이다. 임용고시는 정확한 명칭이 아니지만 워낙에 합격이 힘들다보니 통상적으로 임용고시라고 부르고 있다.
임용고시는 1991년부터 국 · 공립학교를 중심으로 실시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사립학교에도 확대되어 가고 있다. 90년대 후반에 들어서서는 사회격변에 따른 고용구조가 불안해짐에 따라 안정성과 전문성을 특징으로 하는 교직은 최고의 직업으로 부상하게 되었고 이에 임용고시는 교사의 길로 향하는 최고의 등용문이라 할 수 있다.
임용고시는 1991년 처음 시행 되었을 때는 국·공립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 졸업자를 우선적으로 임명하고, 일부 남는 자리만 교직 또는 일반대학 졸업자 중 교사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에게 순위를 매겨서 채용했다. 하지만 1994년부터는 국·사립을 막론하고 교사가 아니면서 준교사 이상 교원자격증을 소지한 자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