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 케이스 스터디 (자연분만)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연분만 케이스 스터디에요
문헌고찰부터..
약물... 사정한것..
간호과정까지 다 있어요 ㅎㅎ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관헌문헌 고찰
1. 산후 생리적 변화
2. 정서와 행동 상태
Ⅲ. 간호과정
1. 간호사정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본 연구는 2006년 6월 13일부터 6월 15일까지 인정병원 병동에 입원한 자연분만으로 입원한 여성에 대한 간호사례이다.
분만이라는 과정은 여성은 물론 한 가족에게 있어서 누구나 거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분만에 대한 적절한 처치와 교육, 간호가 필요하다. 특히 이번 연구는 분만의 형태중의 하나인 자연분만에 대한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코자 간호과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에 중점을 두었다.

Ⅱ. 관헌문헌 고찰

* 산욕기
산욕기란 분막 직후부터 시작하여 산모의 신체가 임신 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시기를 말한며 대략 6주가 소요된다.

1. 산후 생리적 변화
1. 자궁의 변화
① 자궁저는 분만 후 배꼽 주위에 위치하는데, 분만후 12시간내 배꼽 위 1㎝에 위치한다. 그 후 자궁저는 분만 10일째까지 하루에 한 손가락 폭(약 1㎝)씩 내려오고, 계혹해서 더 이상 촉진되지 않을 때까지 골반강으로 내려온다.
② 산후 약 2~3일 동안 지방성 상피세포로 구성된 오로는 조직의 파편들, 탈락막이며 이 때에 함께 나오는 혈액은 붉은색을 띤다. 점차 색이 옅어지거나, 갈색빛으로 되면서, 7~10일째에는 흰색이나 노란색을 띤다. 질분비물은 3주째에 나오지 않고 태반자리는 6 주째에 완전히 치유된다.
2. 자궁벽, 자궁근, 골반저의 근육과 복벽은 산욕기 동안 탄력을 되찾는다.
3. 임신동안 축적되었던 세포외 수분이 배설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산후 2~5일에서 이뇨현 상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1/최연순외/수문사
여성건강간호학/이경혜외/현문사
모성간호학/고려의학
간호진단과 계획/서울대학교 편/서울대학교출판부
최신 임상 간호 매뉴얼/ 현문사
모성 여성 건강간호학/ 하영수 외/신광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