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장이식환자간호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서 론 ♣
♣ 본 론 ♣
♣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

신장 이식술은 말기 신장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가족이나 사체로부터 신장을 이식하는 수술이다. 또한 신장 이식은 말기 신장질환자가 투석에 의존하지 않고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작년에 병원실습을 돌면서 인공 신장 투석실에서의 경험이 떠오른다. 책에서만 보고 말로만 들었을 때에는 ‘그냥 얼마나 힘들겠어. 다른 환자들이랑 비슷하겠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투석실에서 직접 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들을 보았을 때 내 생각이 매우 경솔했음을 반성했고 환자들은 매우 힘들어보였다.
신장이식은 최후의 방법이다. 지금부터 신부전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신장이식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 본 론 ♣

장기수혜자
환자의 신장기능이 악화되어 creatinine 청소치가 분단 5ml 이하로 저하되고 요독증 증상이 나타나면 신장이식을 고려한다. 이식술을 위한 장기 수혜자의 선택은 환자의 건강상태, 면역학적, 사회 심리적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연령이 70세 이하이고 수명이 2년 이상 남아있으며 이식술이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보이는 환자가 대상이 된다. 환자가 심한 심맥관계 질환, 전신성 홍반성 낭창, 당뇨병, 악성종양, 후천성 면역결핍증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 새로 이식한 신장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이식술을 하지 않는다. 수술 전 필요한 신체적 검사뿐만 아니라 정신과적인 검사도 행하여 환자가 장기이식술에 따르는 정서적인 스트레스를 견디어 낼 수 있는지를 사정한다.

참고 자료

- 성인간호학Ⅱ(비뇨 생식기계), 도서출판정담, 고금자 외
- 성인간호학, 현문사, 전시자 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