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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의 운동교육계획안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임산부의 운동교육계획안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Ⅰ.운동의 긍정적 효과
1, 체력이 향상된다.
(1) 심폐 지구력 향상
(2) 근력과 근지구력 증가
(3) 유연성
(4) 순발력
(5) 민첩성
(6) 평형성

2. 체중 조절을 할 수 있다.
(1) 운동 실시

3. 성인병을 예방한다.
(1) 고혈압

4. 혈액순환 능력을 촉진합니다.

5. 동맥경화를 지연 시킵니다.

6.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킨
다.

7. 운동은 혈전 형성(급성 심근경색의 원인)을 방지한다.

8. 정신적 효과가 있다.
(1) 심폐를 튼튼하게 하는 운동
(2)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
(3) 몸을 유연하게 하는 운동

Ⅱ. 운동교육계획안
1.장기목표
2.단기목표
3.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 적용하기(9단계)

▶ 나가며

본문내용

Ⅰ.운동의 긍정적 효과
1, 체력이 향상된다.
(1) 심폐 지구력 향상
장시간의 지속적인 운동에 적응하는 신체의 능력으로 정의되며 건강과 관련된 체력의 중요 요인의 하나이다. 심폐 기능이 좋다는 것은 산소를 이용하는 능력이 좋다는 의미로서 심장과 근육을 포함한 신체 기관이 튼튼한 상태로 장시간 일을 수행할 수 있어 피로의 유발을 막을 수 있으며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운동시간과 빈도를 잘 조절하면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근력과 근지구력 증가
근력이란 근육이 단 한번에 발휘할 수 있는 최대의 힘이나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에 대해 저항하는 능력이다. 근력과 심폐 지구력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갖고 있는데 심폐기능이 좋다고 할지라도 근육이 약하면 정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은 폐경기를 지나면서 골다공증의 발생율이 증가하므로 운동을 하면 허리 통증, 무릎 관절통 및 골다공증의 예방을 할 수 있다.
근 지구력이란 반복해서 근육을 수축시키거나 오랫동안 근 수축을 유지하고 있을 때 피로를 느끼지 않고 운동할 수 있는 능력으로 근육 활동을 계속할 수 있도록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해주는 혈관계의 기능과 관련이 깊다.
(3) 유연성
신체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힐 수 있는 능력으로서 근육의 신전성이나 관절 주위의 인대나 결체 조직의 상태에 의해 유연성이 결정되며 유연성이 좋으면 운동시 상해의 발생율을 감소시킨다. 운동을 하면 유연성의 향상을 가져와 근관절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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