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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의 운동교육계획안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임산부의 운동교육계획안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운동!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우리 건강수준은?
2) 운동을 하면 무엇이 좋은가?
3) 약 처방보다 운동 처방이 낫다
2. 운동교육계획안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 적용하기(9단계)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운동을 하면 무엇이 좋은가?
(1) 심장과 혈관이 튼튼해 진다
� 심장의 기능이 좋아진다 :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 사람은 심장용적이 커지고 한번에 박출하는 혈액의 양이 증가하며, 1분간의 심장 박동수 즉, 맥박수가 감소한다. 따라서 많이 뛰지 않으면서도 혈액과 산소를 신체 각 기관에 충분히 공급할 수 있게 되어 심장은 그만큼 피로함을 덜 느끼면서도 일의 효율은 높아지게 된다.
� 혈액의 양이 증가한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혈액량이 증가되고,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헤모글로빈의 양도 증가됨으로써 산소운반능력이 향상되며, 각 조직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면서 만들어진 탄산가스와 같은 노폐물을 제거하는 능력도 발달된다.
� 혈압이 낮아진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안정시의 혈압이 낮아진다. 그러나 혈압의 강하가 운동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식이요법, 약물치료를 적절하게 병행할 때 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폐의 기능이 좋아진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공기를 최대로 들이마신 후 다시 최대의 힘으로 내뿜는 공기의 양 즉, 폐활량이 증가되고 매 호흡시 산소섭취량이 증가되는 등 전반적인 폐기능이 향상된다.
� 심장질환의 위험이 줄어든다 : 심장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맥경화증의 주요 원인은 혈액내에 축적되는 지질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지질 중 특히 콜레스테롤이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콜레스테롤 중에서도 저밀도 지단백은 혈관내에 축적되어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는 반면에 고밀도 지단백은 오히려 동맥경화증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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