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문화]프랑스의 건축문화 - 리포트킹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프랑스의 건축문화에 대해서
리포트를 쓴 것입니다.
많이 받아가세요!
다른 자료를 원하시면 검색창에 리포트킹을 치세요 ^^

목차

프랑스의 건축.
프랑스 에펠탑.
샤르트르 성당.
정리.

본문내용

프랑스라고 하면, 우리는 문화와 예술의 나라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프랑스가 문화와 예술 면에서 발달하였다고 볼 수 있다. 나는 이 발달한 문화들 중 프랑스의 건축, 건축물에 대해서 소개를 하도록 하겠다. 프랑스는 20개 이상의 건축물들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됐을 만큼 멋지고 유명한 건축물들을 많이 갖고 있는 나라이다. 지금부터 이 찬란한 건축문화를 갖고 있는 프랑스의 건축문화와 유명한 건축물들 중 대표적인 건축물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프랑스의 건축.
프랑스가 이런 뛰어난 건축문화를 갖은 것은 로마시대 부터인데 이 시대에 로마인들은 고전건축 양식의 뛰어난 기술로 신전·극장·원형투기장·욕장과 도시 및 도로·수로 등을 건설하여 처음으로 이 국토에 사는 사람들에게 문화현상으로서의 건축이 어떤 것인가를 일깨워 주었다.
로마 건축은 아치와 볼트를 힘차고 단순한 양식으로 가구하는 실제적인 구조가 기조를 이루는데, 이것이 중세에 이르러 복잡한 발전을 가져오는 프랑스 건축의 밑거름이 되었음은 물론이고, 르네상스 기에는 다시 로마 양식으로 되돌아간 이래 근대건축이 나타날 때까지 계속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 아치와 볼트 구조의 전통은 근대 프랑스의 철근 또는 콘크리트 구조에까지 계승되어 에펠이 설계한 가론강 철교 등에서 새로운 전개를 보였다.
5세기 초 이래 게르만족의 침입으로 로마적 건축은 쇠퇴하고, 또다시 건축을 부흥시킨 것은 샤를마뉴를 비롯한 카롤링거 왕조의 왕들이었다. 이때의 궁전건축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밖에 그리스도교 교회당 등의 많은 종교건축이 주류를 이루자 이와 함께 벽화도 흥성하였다.
10세기 말부터 12세기에 걸쳐 융성한 로마네스크 미술은 교회건축에서도 각 지방에 걸쳐 그 특색을 발휘하지만, 이와 더불어 건축 장식으로서의 새롭고도 풍부한 조각이 발전하게 된다. 그리고 곳곳의 교회건축이 마치 천국을 연상케 하는 장대한 공간에 눈부신 광선이 넘치고 우람한 석주와 아치의 조화가 훌륭히 이루어진 건물을 세우고자 서로 경쟁적으로 노력한 결과가 바로 고딕 건축양식으로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