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페미니즘 관점에서 바라본 ‘일탈한 남성성’과 『메종 드 히미코(メゾン•ド•ヒミコ)』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우리는 이 영화 속에서 약자와 약자로 대표되는 ‘여성’과 ‘소외받은 게이 노인들’을 조명함으로써 젠더와 섹슈얼리티에 근거한 정체성에 대한 담론을 형성할 수 있고, 페미니즘 비평에서 이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메종 드 히미꼬에 대해 페미니즘 관점에서 비평했다. 가능한 자세하고 폭넓은 사조를 담으로 애썼다.

목차

- 서론 -

약자가 약자를 바라볼 때

- 본론 -

1. 페미니즘에게 ‘꾸미는 남성’의 의미, - ‘루비’와 ‘야마자키’

2. 젠더의 재발견 - 전무와 여직원의 관계

3. 자연적이고 불가피한 성적 정체성과 사회 - 도망간 아버지 ‘히미코’와
‘게이의 역습’

4. 화합의 가능성, 경계 허물기 - ‘피키피키피키’, ‘군무’


- 결론 -

젠더와 섹슈얼리티의 결부, 타자성의 극복

본문내용

메종 드 히미코의 주인공 간 대결 구도는 통념상으로 볼 때 사회적으로 약자의 위치에 있는 이들 간의 대립이다. ‘여자이고’, 빚을 갚기 위해 아르바이트까지 해야 하는 사오리와, 맞은 편에 사는 이웃에게까지 철저하게 외면당하는 게이들의 요양원 ‘메종 드 히미코’의 ‘노인들’까지, 영화는 처음부터 약자와 강자간의 대립보다는, 이들 간에서도 드러나는 갈등을 조명하면서 문제의식을 도출해 낸다. 또한 이들이 기성사회에 양립하는 그들의 가치관과 정체성을 어떻게 고수하는가에 대해서 고찰함으로써 주체와 타자를 확고히 구분 짓는 모더니즘적 관점의 맹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조금 거창하게 이야기 하면, 우리는 이 영화 속에서 약자와 약자로 대표되는 ‘여성’과 ‘소외받은 게이 노인들’을 조명함으로써 젠더와 섹슈얼리티에 근거한 정체성에 대한 담론을 형성할 수 있고, 페미니즘 비평에서 이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노승희, 「섹슈얼리티의 민주화와 레즈비언․게이 이론의 변동」, 『문학사상』, 2005. 5.





- 본론 -



1.페미니즘에게 ‘꾸미는 남성’의 의미, - ‘루비’와 ‘야마자키’

# 00 : 47 : 00 야마자키와 사오리의 대화
야마자키 방
야마자키 : (방에 들어가며) 악취미라고 웃지 말아줘
사오리 : (드레스를 두리번거리며 구경한다.)
야마자키 : 그거 최신작이야.

‘게이’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딘지 코믹스럽다.(슬프게도) 남성 동성애자들의 특성 중 하나인 ‘유미주의적인’ 태도가 여성성으로 표출되고 이것이 우리의 남성에 대한 이미지와 충돌을 일으켜서 그것이 풍자라는 왜곡된 형태로 표현되는 일이 잦기 때문이다. -사실 풍자가 아니라도 남자가 여성스러운 언행을 할 때 그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은 몇 안 된다.- 나는 그것이 우리들 의식 근저에 깔린 성에 대한 고정관념 때문이라고 본다. ‘남성’이라는 특정한 성에 우리는 여러 가지 이미지를 덧씌우고-심하게는 마초이즘에 이르기까지- 그것에 사로잡혀서 살아왔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노승희, 「섹슈얼리티의 민주화와 레즈비언․게이 이론의 변동」, 『문학사상』, 2005. 5.
리타펠스키, 「근대성과 페미니즘」, 거름
일레인 쇼월터 엮음, 『페미니스트 비평과 여성문학』,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종회., 최혜실 엮음 「문학으로 보는 성」, 감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