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근현대사의 이해]주체사상의 이해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4.1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한국 근현대사의 이해라는 역사관련 수업에서 쓴 보고서로서

주체사상의 이해에 대한 주제로 글을 썼습니다.


교수님께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기 바랍니다.

그 내용으로는 주체사상의 대두배경, 이론, 변화과정, 특징 등을 통해 주체사상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는 한편,

주체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국민의 정부가 추진했던 햇볕정책과 최근 미국의 대북강경책을 평가하고, 바람직한 대북정책의 방향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2.1 주체사상의 대두 배경

2.2 주체사상의 이론과 변화

2.3 주체사상의 특징

2.3.1 자주성

2.3.2 실용성

2.4 주체사상은 죽었다?

2.5 주체사상에 기반한 대북외교정책 방향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적 관심과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 부시정부의 대북강경책으로 서서히 고조되던 한반도 긴장이 북한의 핵개발 시인으로 인한 제네바 기본합의 파기 여부 논란과 미국의 대북 중유지원 중단으로 표면으로 떠올라 미국과 북한 사이의 군사적 긴장까지 고조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당사자의 입장에서 북한과 미국을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효과적인 대북정책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고, 장기적으로는 통일을 이루어낼 수 있어야 한다.
한반도 긴장고조라는 국제정세에 12월 대선이라는 국내***을 앞둔 현재 효과적인 대북정책의 방향을 모색하는 일은 상당히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현재 미국이 그러하듯 대북강경책을 새로운 대북정책의 방향으로 할지, 아니면 국민의 정부가 추진했던 햇볕정책을 계승한 새로운 온건정책을 방향으로 할지는 북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판단되어야 하며, 북한에 대한 이해에 앞서 북한체제의 중심축인 주체사상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북한을 이해하려는 노력이나 시도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북한을 `폐쇄된`, `스탈린주의자`, `침략적인`, `독재 권위주의적`이라고 묘사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는 북한의 과거 악행 때문이지만, 이런 부정적인 꼬리표들은 오늘의 북한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것이 아니다. 북한이 권위독재 체제인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 반세기 동안 북한은 누구를 침략하거나 공격하지 않았으며 더 이상 폐쇄된 나라도 아니다.
이 엄연한 현실을 우리도 인정하고, 통일이라는 민족적 과업을 위해 통일의 다른 한 축으로서 북한을, 그리고 북한 체제의 핵심인 주체사상을 인식하고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북한을 유지, 발전시켜 나가는 그들의 주체사상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통일의 길은 열리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