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잔티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비잔티움 숙제 했던 겁니다.

목차

서론
본론
콘스탄티노플
역사적 배경
지리적 배경
콘스탄티노플의 상징성
하기아 소피아 성당
역사적 배경
건축의 특징
하기아 소피아의 상징성
-구조적 의미-
-전체적 의미-
-천상의 전례-
결론

본문내용

서론
중세 비잔티움 문화는 복잡한 문화적 배경을 지니고 있다. 아시아와 유럽의 2개의 대륙사이에 위치하고 있다는 지리적 특성상, 그리스-로마의 헬레니즘적인 문화적 요소에 이집트, 소아시아, 시리아, 페르시아 등의 동방적인 문화적 요소가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여러 가지 문화적 요소들을 하나의 통일된 방식으로 한 국가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을 만들 수 있었던 기본적인 바탕은 기독교라는 사상적 배경이 있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기독교라고 하는 사상적 배경을 바탕으로, 비잔틴 제국의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갖게 된 그리스-로마 헬레니즘이라는 문화와 그 주변의 동방의 문화적 특성이 결합함으로, 기독교적인 색체를 지니면서도 동양과 서양의 문화적 특성을 잘 결합시킨 비잔티움 문화라는 독특한 문화를 재창조한 것이다.
비잔티움 문화의 특징 중 하나는 정치와 정교가 결합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즉 정치적 황제가 교회의 수장까지 겸하는 정교합일주의를 바탕으로 교회와 문화가 이루어 졌다는 것이다. 황제는 메시아적 특징과 역할을 부여받는 다시 말해서 세상의 왕이 되신 그리스도의 역할을 대신하는 존재로 부각되었다. 또한 비잔티움 제국은 천상에 존재하는 신의 왕국이 지상에 실현된 보편적인 그리스도교 제국으로 간주되었으며, 제국의 황제에게는 교권까지도 통치할 의무가 주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이것은 신이 국가에 권력을 부여했다고 하는 신정정치의 실현이라 볼 수도 있다. 그러므로 비잔티움 제국 내에서는 서구 사회와는 다르게 황제권과 교권과의 근본적인 갈등이 없었다. 이것이 서구의 기독교와 동방의 기독교가 분리되는 근원적인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문화적 특징은 4세기 이후, 비잔티움 문화를 서구 라틴 카톨릭에 비해 훨씬 의례 중심적으로 만들었다. 황제의 위엄과 권위를 반영하는 대관식을 교회의 전례 행사를 통해 거행되었고, 엄숙하고 장엄한 황실의 의식은 교회의 전례 의식에도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을 문화 형성의 논리로 보았을 때, 성스러움이라는 초월적이며 종교적인 요소를 ‘공적 이라는 정치-제도적 보편 논리와 접목시킨 단일 국가 조직체의 모습을 비잔티움 제국이 가졌다고 말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게오르크 오스트로스티, 비잔티움 제국사 서울: 까치, 1999
엘리아데. 종교형태론. 한길사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