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작품소개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최근에 활발히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여류 건축가 자하 하디드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주로 하디드의 작품관련 리포트로써 사진을 많이 첨부하여서 자료로 활용하기 편하실겁니다.

목차

*자하하디드 약력

*주요 작품

*그외 작품들

*국제 꼼빼 당선작

*신문보도 자료

본문내용

* 약력
1950년 바그다드 출생. 베이루트의 아메리칸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한 후(1968-1971), 영국 런던의 명문 건축학교인 AA스쿨(Architectural Association School)에서 건축을 공부하였다.(1972-1977) 졸업 후 ‘OMA (Office of Metropolitan Architecture; 메트로폴리탄 건축사무소)’에 들어가 1977년에는 공동 대표의 자리에 올랐고, 1980년에는 직접 ‘자하 하디드 오피스(Zaha Hadid Office)’를 설립하였다.

지금까지 하디드는 유럽과 미국 등지를 오가며 강연 활동을 활발히 해왔으며, 현재는 빈 응용미술대학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04년에는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프리츠커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그녀의 프로젝트로는 독일 바일 암 라인(Weil am Rhein)의 비트라 소방서(1994), 미국 신시내티의 로젠탈 현대미술센터(1998),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의 베르크이젤 스키 점프대(2002), 독일 라이프치히의 BMW 빌딩(2005) 등이 있다. 하디드는 국제적인 디자인 공모전에서 여러 차례 수상하였지만, 그 많은 당선작 중 완공된 것은 아직 없다.

하디드는 스와로브스키, 뒤퐁, 사와야&모로니, 알레시, 이스태블리시드&선즈사의 제품을 디자인하였으며,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빈 예술회관, 런던의 헤이워드 갤러리 등의 인테리어 작업을 담당하였다. 그녀의 작품은 뉴욕 현대미술관,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프랑크푸르트 독일건축박물관 등 전세계 다수의 미술관에서 전시회를 통해 소개된 바 있다. 2006년에는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전작을 아우르는 회고전이 개최되기도 하였다.

* 건축특성

비트라 소방서는 대지의 경계벽에서 모두 조금씩 확장된 건축으로, 자전거 보관소 및 소방관 탈의실, 집합장소, 2층의 모임장소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형태를 살펴보면 찌그러진 사각형 또는 사다리꼴의 형태가 대각선으로 중첩됩니다. 구조적 질서로부터의 이탈이나 비 순수성들은 전체의 조화나 통일, 안정성에 부담을 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코 장식적 존재는 아니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비 구조적인 모습들은 오히려 구조적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단순한 깨짐이나, 쪼개짐, 분쇄 및 관통은 아닙니다. 비트라 소방서의 내부구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