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조태일 식칼론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조태일시인의 식칼론5를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1. 작가 소개
2. 시 전문

3. 들어가기

4-1. 본문 현대적. 개인적 맥락에서 본 식칼論5
1)분석 관점: ‘나’와 ‘타인’ 사이의 불화, 그것에의 극복 의지
2)분석 관점 : 이상(꿈)과 현실간의 괴리, 그것에의 극복
의지
4-2. 역사적. 사회적 맥락-당대의 관점에서 읽는
<식칼論 5>
1)분석 관점 : 남 북의 이념적 대립과 화해를 향한 의지
2)분석 관점 : 박정희 정권의 독재와 민주화를 위한 갈망

5. 나오기

본문내용

인간이라면 누구나 서로를 사랑하고 화목하게 지내고 싶어 한다. 그러나 가치관의 차이나 개인적 이득의 추구 등의 이유로 서로 갈등을 일으키며 살아가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렇기에 본 조가 분석할 <식칼論5>에 등장하는 ‘나’와 ‘너희’ 사이의 불화는 읽는 이로 하여금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더욱이 물질주의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조원들에게 있어 이 시는 더욱 큰 울림으로 다가왔다.
‘나’와 ‘너희’와의 불화에 대해 다 같이 통감한 것과는 달리, 그 ‘나’와 ‘너희라고 他者화된 외부’를 무엇으로 규정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었는데 어떤 이는 ‘나와 타인 사이의 불화’를 떠올렸으며, 어떤 이는 ‘꿈과 현실 사이의 괴리’를 떠올리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의 시각에서 바라본 것이기에, 작가가 시를 쓴 의도와 그 시대적 배경까지 고려한다면 ‘나’와 ‘너희’의 원관념은 더욱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의 주제를 ‘나와 너희 사이의 불화와 그것에의 극복의지’라고 한다면, 그 핵심어인 ‘나’와 ‘너희’의 원관념을 제대로 파악할 때 비로소 이 시의 진정한 의미가 드러날 것이다. 이를 위해 앞으로 3조는 현대적 맥락과 시대적 맥락으로 각기 나누어 ‘나’와 너희‘의 원관념을 파악한 뒤 이 시를 분석해 나가고자 한다. 또한 이 시를 내용에 따라 크게 1~8행의 초반부와 9~15행의 중반부, 그리고 16~20행까지의 후반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