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비뇨기계진단검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비뇨기계 진단검사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과 정리 입니다 .
레포트 하실때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목차

1. 혈액검사
- 혈청 creatinine (Serum creatinine)
- 혈청 creatinine (Serum creatinine)
- 혈중요소질소 - creatinine 비율 ( BUN 0 creatinine ratio)
- 기타 검사
2. 요검사물 수집방법
- 무작위 검사물 (Random specimens)
- 중간뇨 검사물(Clean catch specimen, midstream specimen)
- 인공도뇨 검사물 (Catheter specimens)
- 8시간 또는 24시간 검사물
3. 소변 검사
- 일반 요분석 검사

본문내용

1. 혈액검사
: 신장 기능을 사정하기 위해 가장 흔히 이용되는 검사는 혈청 creatinine검사, 혈액 요소질소 검사, creatinie청소율 검사 등이 있다. 이런 검사들을 일명 신 기능 검사라고 한다.

- 혈청 creatinine (Serum creatinine)
: 혈청 creatinine의 측정은 phosphocratine분해 결과 유리된 골격근의 대사 노폐물인 creatinine을 배설하는 신장의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다.
creatinie은 전적으로 신장에 의해 배설되므로 직접신배설기능을 나타내는 혈청의 수준의 변화는 신기능을 평가하는 의미있는 소견이 된다. BUN 수준과 달리 혈청 creatinine수준은 탈수, 영양불량 혹은 간기능과 같은 다른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으며, 오직 신기능 장애만이 creatinine 수준은 신기능을 사정하는데 있어 BUN 수치보다 더 정확하다.
신원 (nephron)의 25%가 손상될 때까지 혈청 creatinine수치는 정상을 유지한다.


- 혈액요소질소 (Blood urea nitrogen, BUN)
: 혈액요소질소치는 요소질소를 배설하는 신기능의 일반적인 지표다. 정상 BUN치는 6~20mg이다. 혈액요소질소는 단백질의 대사산물로서 간에 의해 합성되고 신장으로 배설된다.
그러므로 혈액요소질소의 수치는 신장기능을 나타내는 동시에 간기능도 반영하며 다음과 같은 경우 상승한다.

- 일부 항암제
- 탈수
- 신장질환
- 간질환

한편 간- 신 증후군(hepatorenal syndrome)이 있거나 간과 신장질환의 복합되어 있을 때 BUN 치가 정상일 수 있다. 이는 신배설기능이 좋기 때문이 아니라 간기능이 나쁘기 때문에 BUN 형성이 감소되므로 BUN치가 낮게 나타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