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실주의, 모더니즘의 차이와 모더니즘의 소외된 인물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사실주의 소설과 모더니즘 소설의 차이를 설명하고, 모더니즘 소설에 나타나는 인물의 특징을 설명하는 발표 때 나눠줬던 발표지입니다. 간략하게 정리하고, 필요한 내용은 아래 주석을 달아놓아 이해하기 쉽게 구성했습니다.

목차

- 사실주의(리얼리즘)소설과 모더니즘 소설의 차이

- 모더니즘과 소외된 인물

본문내용

사실주의(리얼리즘)소설과 모더니즘 소설의 차이

1. 사실주의가 삶의 실재를 객관적이고 불변의 것으로 여긴 반면 모더니즘은 그것을 주관적이고 상대적이며 다양한 것으로 여긴다.
2. George Eliot이 ‘소설이란 사람이나 사물이 거울에 비친 것처럼 있는 그대로를 묘사한 것’이라고 말한 것처럼, 사실주의는 실재의 모방을 예술로 여겼으나, 모더니즘은 상상을 통한 창조력을 예술로 정의한다.
3. 사실주의에서는 문학의 사회적, 도덕적 기능을 중시했지만, 모더니즘은 문학을 예술 그 자체로만 인정한다. 그리하여 집단의식에 기반을 두었던 사실주의와는 달리 모더니즘 소설은 개인의 주관적인 내면세계과 내적 경험에 비중을 둔다.
4. 사실주의에서는 언어가 단순히 표현을 위한 도구에 불과했으나, 모더니즘에서는 언어자체에 관심을 갖고, 언어유희 등을 문학의 주제로 삼았다.
5. 사실주의 소설의 대부분이 개인과 사회 간의 갈등 속에서, 결국 사회의 손을 들어주는 것과는 반대로, 모더니즘 소설에서는 인간의 소외와 고립이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자유의지를 인정하였다.

모더니즘과 소외된 인물
1. 모더니즘의 주인공은 합리화와 사물화로 인해 무의미한 인간관계 속에서 현실(환경)과 단절된 상태에 놓여있다.

∙ 환경 = <인간관계의 총체성>
인물과 환경의 상호작용 = 인물의 인간관계를 통해 <총체성>을 드러내는 과정
<사물화1)>의 심화 → 인간관계 파탄 → 인물은 환경으로부터 <고립>

참고 자료

나병철 소설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