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맨드라미꽃>희곡분석, 이강백 작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어국문과 4학년 희곡론 수업 시간 발표를 위해
만든 자료입니다.
다른 분에게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구요,
이강백의 <맨드라미꽃> 최신작이라 아직 분석된 논문이나 레포트가 충분히 나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제 자료가 많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연극 감상이 아닌 희곡작품에 대한 분석이라는 걸 참고하세요^^
군대도 다녀온 4학년 복학생이 성실하게 준비한 것이니
한 번 믿어보세요..ㅋ

목차

1.줄거리
2.공간(무대) 분석
3.인물분석
4.`반복`의 의미
5. `맨드라미꽃`의 의미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본문내용

1. 줄거리

희곡 맨드라미꽃의 무대는 하숙집이다. 4명의 하숙집 가족이 있고, 3명의 사람들이 하숙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은 서로 아무 관계가 없고 사건들은 큰 기복이 없이 담담하게 일어난다. 희곡 ‘맨드라미꽃’은 소통이 불가능한 인간관계를 보여준다.
하숙집 주인가족은 치매에 걸린 노옹, 아름다운 모습이 사라진 노파, 식물인간 애비, 하녀처럼 온갖 일을 하는 손녀 주혜로 서로 말을 하지만 의미가 소통하지는 않는다.
하숙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옆방 여자에게 청혼한 남자(장팔)도, 그 청혼을 받은 여자(미스 박)도 어떠한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 같아 보이지는 않는다. 희곡의 기둥줄거리는 기약 없이 가출해 하숙을 하는 남자 정민에 대한 주혜의 사랑과 하숙집의 일상들이 얽히며 나간다. 정민은 하루 종일 방안에만 틀어박혀 있고 주혜가 아닌 다른 여자(미란)를 그리워하고 있다. 주혜는 정민을 사랑하는 동안에 담 밑의 붉은 맨드라미꽃을 본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 눈에는 그 꽃이 보이지 않는다. 미스 박과 장팔이 무엇인가 본 기억은 있지만 그것이 “노란 해바라기였다”고 한다. 정민은 미란과의 사랑이 이루어질 수 없게 되자 주혜가 지켜보는 가운데 면도칼로 손목의 동맥을 끊고 자살한다.
그나마 맨드라미를 `보았던` 정민은 눈을 감게 되고, 맨드라미를 `키우려 했던` 주혜는 절망하게 된다. 그래도 팍팍한 일상은 쉴 새 없이 돌아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