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신경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뇌신경에 대해 정리함.
이미지도 포함되어있어요
뇌신경의 설명과 12뇌신경의 기능

목차

뇌신경의 정의

뇌신경의 구조 그림

12뇌신경 기능과 주작용을 표로 나타냄

본문내용

뇌에 출입하는 신경. 즉, 연수에서 전두엽에 걸쳐 그 밑부분에 출입하는 신경으로, 앞쪽에서부터 순서대로 제 1 뇌신경에서 제 12뇌신경까지 12쌍이 있다. 각 쌍의 뇌신경에는 각각 후신경·시신경·동안신경·활차신경·삼차신경·외선신경·안면신경·청신경·설인신경·미주신경·부신경·설하신경과 같은 고유한 명칭이 붙여져 있다. 이중에서 제 4 뇌신경인 활차신경만은 뇌의 뒤쪽 부분에서 나오고, 그 외의 11쌍은 모두 뇌의 안쪽에서 출입한다. 뇌신경은 두개골 밑에 있는 여러 가지 개구부와 구멍을 통해서 두개골 밖으로 나간다. 뇌신경은 척수신경과 달리 감각신경섬유 또는 운동신경섬유만으로 구성되는 것도 있지만 양자가 혼합해 있는 것도 있다(척수신경은 혼합신경). 운동성의 뇌신경의 경우 그 기시세포는 뇌간부에 있지만 감각성의 뇌신경에서는 그 기시세포가 뇌의 외부에 존재하며, 그 신경세포에서의 구심섬유가 뇌로 들어간다.

제 I 뇌신경 (후각신경, olfactory nerve)
뇌신경의 하나로 후각을 전달하는 감각신경으로 실체는 비강 상부의 후점막에 분포하는 후세포의 신경돌기이며, 좌우 각각 약 20여 개의 후사라고 하는 가는 섬유가 후점막으로부터 사골의 가는 구멍을 지나 후뇌의 후구에 이르고 있다..
 
제 II 뇌신경 (시신경, optic nerve)
60만∼80만 개의 신경섬유로 되어 있다. 시신경이 맥락막과 공막을 뚫고 안구의 바깥으로 나가는 부위를 시신경유두라 하는데, 망막의 신경섬유는 시신경유두를 향해 모여서 공막을 뚫고 안구의 뒤로 나와 안와 내부를 지나 시신경관을 지나서 두개강안으로 들어간다.
신경섬유는 귀 쪽과 코 쪽 두 방향으로부터 와서 시신경유두로 모이게 되는데, 좌우 안구의 코 쪽에서 온 신경섬유는 시신경교차에서 교차된 후, 반대쪽에 있는 안구의 귀 쪽에서 온 신경섬유와 합쳐져 안구와 반대쪽의 외측슬상체에 도달한다. 안구의 귀 쪽에서 온 신경섬유는 교차하지 않고 안구와 같은 쪽의 외측슬상체로 들어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