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애굽에 내린 열가지 재앙과 사단의 전략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출애굽기에 나타난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린 열가지 재앙과 사단의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 서론 >
< 본론 >
Ⅰ. 열 가지 재앙의 내용과 의미
Ⅱ. 열 가지 재앙의 목적
Ⅲ. 사단의 전략 (바로의 4차 타협안)
< 결론 >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
하나님의 택한 백성인 이스라엘이 바로의 속박 아래 있을 때, 하나님은 이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모세를 부르셨다. 하나님의 대리자로 모세가 바로에게 “내 백성을 보내라”고 말하자 바로는 “여호와가 누구관대 내가 그 말을 듣고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출5:2)고 대항을 한다. 애굽에 내린 열 가지 재앙들은 이에 대한 응답이었다. 우리는 여기서 그 열 가지 재앙의 내용과, 재앙들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며, 그 재앙들을 통해서 무엇을 나타내시기를 원하시는지를 알아보고자한다. 뿐만 아니라 재앙을 당하는 과정 속에서 바로가 타협안을 제시하는데, 그 타협안의 내용과, 타협안에 숨겨진 사단의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론 >
Ⅰ. 열 가지 재앙의 내용과 의미
1. 첫 번째 재앙 : 물이 피가 됨 (출7:14-25)
(1) 내용
생명 샘으로 애굽인의 숭배 대상이었던 나일 강이 하나님의 지시대로 모세의 지팡이로 하수를 침으로써 피로 변하게 되었다. 하수와 운하, 못, 호수 등의 물이 모두 피가 되고 나무 그릇, 돌그릇의 물이 피가 되었고 하수의 모든 물고기가 죽어 물에서 악취가 나고 그 물을 마시기를 싫어하게 되었다. 이 재앙은 7일 동안 계속되었다. 그러나 술객, 박사, 박수들은 모세와 아론에게 대항하여(출7:11-12), 그들의 술법으로 이런 재앙을 성공적으로 모방했다(출7:22).
(2) 의미
애굽의 경제, 종교의 심장부라 할 수 있는 나일강물을 모조리 피로 물들게 한 재앙이 기록되었다. 즉 피 재앙은 하나님의 권위에 찬 명령에 따라 이루어진 일로서(14-19절), 애굽의 생명줄인 나일강을 일시에 핏빛 사망으로 물들일 만큼 치명적이요 광범위한 것이었다(20, 21절). 그런데 어리석게도 바로는 애굽 술객들이 비슷한 이적을 행하자 오히려 마음이 더 강퍅해지고 말았다(22-25절). 어쨌든 이 피 재앙은 애굽의 생명이자 숭배의 대상인 나일강을 파괴함으로써 ① 하나님이 온 자연 만물을 주장하시는 만유의 주인이심과(롬11:36) ② 하나님의 뜻에 반(反)하는 그 어떤 존재라 할지라도 죽음을 면치 못한다는 사실(삼상17:43-49), 그리고 ③ 참 신이신 하나님 앞에서 사술과 우상은 허무하며, 그것들을 의뢰하는 인간은 절망과 괴로움을 당할 것임을 보여주었다(시16:4; 렘10:1-18).

참고 자료

유도순 지음,「구속사의 관점에서 본 출애굽기」(서울 : 도서출판 머릿돌, 2004), p.78
제자원 편집,「그랜드 종합주석(2)」(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1991),
C. H. 매킨토시 지음, 권혁봉 옮김,「매킨토시 모세오경 강해」(서울 : 생명의말씀사, 1999)
디럭스 바이블 - 메튜헨리주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