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전과 여호와의 영광 (출애굽기 35-40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출애굽기 35-40장 성막의 완공과 성막에 나타난 여호와의 영광을 연구함

목차

I. 서 론 :
II. 본 론
<본문 내용 연구>
35장 성막 헌물 수집
36장 성막 건축
37장 성막의 기구들
38장 성막 건축 명세서
39장 제사장의 의복
40장 성막봉헌식

본문내용

I. 서 론 :
이스라엘이 출애굽한지 제 이년 정월에 드디어 성막을 완성하게 된다. 출애굽기 35-39장에 걸쳐 성막에 관한 일체의 공사가 끝나자 모세는 이 모든 것을 보고 여호와 하나님의 지시대로 된 것을 확인한 뒤 이스라엘 백성에게 복을 빌어주었다. 특히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지시하신 대로” 그대로 다 하였음을 세 번이나 강조하고 있다(출39:32, 42, 43). 모세가 성막을 세우고 그 앞에 번제와 소제를 드린 후 구름이 성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으로 모세가 성막에 들어갈 수 없게 되었다. 이후로 구름이 성막 위에 항상 함께 있고 밤에는 불이 그 구름 가운데 있어 이스라엘이 행하는 모든 길을 인도하고 함께 행하셨다.

성막의 의미는 바로 하나님의 임재에 있다. 건립된 성막에 하나님의 영광이 임재하였고 이는 하나님께서 성막을 인정하시고 당신의 임재의 상징적 처소로 삼으셨음을 의미하는데 이는 구속사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왜냐하면 이는 하나님께서 직접 자기 백성의 역사 속으로 들어오셨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즉 이스라엘 백성의 진영 한가운데 놓인 성막에 하나님의 영광이 임재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직접 자기 백성의 삶 가운데 거하시며 그들을 통치하심을 의미하는 것이며 나아가 이는 죄로 인해 타락한 인간의 역사 속에서 구원과 회복을 위한 하나님의 직접적인 통치가 시작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여호와 하나님의 지시대로 모세를 통해 성막이 완공된 후 하나님의 영광이 성막에 임하신 사건의 의미를 알아보고 신약의 그림자인 구약의 사건을 통해서 오늘날 우리가 깨닫고 누려야할 축복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