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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과 건강] 식품.영양.건강에 관한 스크랩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품. 영양. 건강에 관한 스크랩입니다.
특정식품들과 그 효능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목차

-마늘에 항암 성분 ‘듬뿍’…곡류·야채류는 대장암 예방
-건강하게 살려면 하루 세 끼를 꼭 먹어라
-잠을 못자면 `대추`를 달여 마셔라
-젊게 살려면 `김` 을 많이 먹어라
-기억력 감퇴와 치매 예방엔 `연`을 많이 먹어라
-눈이 침침하고 빈혈기가 느껴지면 `오리알`을 많이 먹어라
-“음식, 질병과 싸우다” 심장·혈관 지켜주는 6가지 식품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 - 만성피로편
-[주스테라피] 변비에 좋은 주스
-가공식품의 올바른 선택과 이용

본문내용

“음식, 질병과 싸우다” 심장·혈관 지켜주는 6가지 식품

심혈관질환은 세계 사망원인 1위이자,우리나라의 사망 원인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성인 4~5명 중 1명은 고혈압 환자고 10명 중 1명은 당뇨환자로 동맥경화의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심혈관질환은 소리없이 진행될 때가 많기 때문에 평소의 식생활습관이 중요하다. 의사들은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생선은 일주일에 2마리 정도 먹고 콩단백질의 섭취를 늘리며 단백질은 가급적 기름이 적은 살코기 부위를 선택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현미 같은 전곡류를 섭취하며 ▲포화지방보다는 불포화지방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권고한다. 100세까지 튼튼한 심장과 혈관을 유지하게 해 주는 식품별 조리법을 배워본다.

1. 생선 = 최근에 보도된 미의학회저널(JAMA)에 따르면 매주 생선을 1~2차례 먹으면 심장 관련 사망 위험을 36%나 줄일 수 있다. 특히 연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으며 오메가-3 지방산(DHA, EPA)이 풍부해 응혈 위험을 줄이고 동맥경화를 억제한다. 연어는 이왕이면 수은오염 위험이 적은 자연산을 고르는 것이 좋다.

2. 콩·두부 = 캐나다 토론토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두부 등 콩류 식품과 식이섬유가 많은 오트밀을 많이 먹은 사람은 1년 뒤 콜레스테롤 수치가 29% 감소했으며, 때때로 먹은 사람 또한 10~20% 감소한 효과가 있었다. 콩, 두부 등에는 제니스테인(genistein)과 다이드진(daidzin)이라는 아이소플라보노이드가 있어 동맥경화, 유방암, 전립선암을 예방해 준다.

참고 자료

건강 길라잡이 - 생활속의 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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