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 에 대한 내용분석 및 서평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토마스 프리드먼이 쓴 `렉서스와 올리브나무`를 읽고 핵심내용 요약과 저자가 말하는 세계화가 무엇인지에 대해 나름의 의견을 피력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의 내용소개 및 요약

Ⅲ.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를 통해 느낀 점

Ⅳ.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에 대한 나의 서평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이 책은 세계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미국식 자본주의가 급격한 통신수단의 발달로 전 세계의 금융시장을 통합해 감으로서 발생되는 전 세계의 정치와 경제의 시스템 혁명에 관한 것이다. 1990년대 동남아 금융시장을 휩쓸었던 국제 핫머니의 정체가 어떤 것이었는지, 왜 불쌍하기 그지없는 동남아와 남미의 국가들은 그런 희생제물이 되었으며 앞으로는 어떻게 될 것인지, 이미 통합되었고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금융의 세계화에 기반을 둔 사회 전체 시스템의 변화에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지를 전 세계 다양한 국가들의 예를 들며 설명하고 있다.
이런 실례가 가능한 것은 저자인 프리드먼이 UPI 통신의 특파원, 백악관 출입기자, 뉴욕 타임즈의 중동지역 지국장 등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나온 것이고 그 스스로가 밝히듯 현장에서 느끼고 체험했던 것이어서 깊은 수긍을 하게 한다.

Ⅱ.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의 내용소개 및 요약
렉서스와 올리브나무는 "세계화는 덫인가, 새로운 기회인가?"라는 부제를 가진 책이다. 1999년 4월에 초판이 나온 책으로 이 책은 "세계화는 그저 일순간의 추세나 유행이 아니라 오늘날을 설명하는 국제 시스템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렉서스 자동차로 대표되는 세계화 현상과 올리브나무로 대표되는 `우리 집과 동네`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1989년 11월 9일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정보통신이 발달하면서, 자본주의와 민주주의가 발달하면서 세상이 새롭게 바뀌고 있다는 것을 정리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 금융의 발달, 그리고 정보의 발달은 민주주의와 결합되어 세상을 과거의 다른 모습으로 바꾸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