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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태권도의 기본 동작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1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태권도의 기본 동작을 각각의 사진과 함께 자세히 수록해놓았습니다. 첨가글은 슬라이드 노트의 내용중 일부로, 자세히 써놨기에 파워포인트 만으로 부족하신 분에게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기본동작
서기
막기
공격기술

본문내용

기본동작

태권도는 작고 큰 부위를 사용하여 아주 작은 목표를 향하여 `지르기`, `찌르기`, `치기` 그리고 `차기` 기술로 공격하여 상대를 쓰러뜨리거나 그 반대로 상대방의 이와 같은 기술의 공격을 `막기`기술로 막아내는 것이다.
이와 같이 태권도는 독립된 여러 가지 기술의 동작이 모여서 이루어지는데 이 독립된 기술의 동작을 태권도의 기본이라 한다. 이 태권도의 기본은 공격과 방어의 목표에 따라서 또는 기술의 복합과 변화에 의하여 무궁무진한 태권도의 응용기술을 발생시킬 수 있다.

서기
서기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서기로는
편히서기, 나란히서기, 주춤서기,
앞서기, 오른서기, 왼서기, 앞굽이, 뒷굽이
등이 있다.

자세
ㄱ.두 발의 뒤축과 뒤축의 넓이는 "한발" 길이로 하고 앞축은 각각 22° 5′ 으로 벌려선다.
ㄴ.두다리의 무릎은 편다.
 ㄷ.중심은 두 다리에 실되 나란히서기 때보다 뒤축이 가까와진다

자세
ㄱ.두발의 넓이는 한발길이의 넓이로 하며 발바닥은 안쪽(발날등)을 서로 나란히 되게 한다.
 ㄴ.두 다리의 무릎은 편다.
 ㄷ.중심은 두 다리에 똑같이 실리며 중심은 한가운데 놓여 있다.
사용 : 정지상태와 준비서기 등에 상용되며 서기의 기본이 된다.

자세
ㄱ.모아서기에서 오른발 뒤축을 축으로 앞축을 90° 되게 벌려 선다.
ㄴ.오른발 90° 벌려 선데서 왼발 "한걸음" 길이로 앞으로 내딛으며 두 무릎을 굽혀 몸을 낮춘다.
ㄷ.몸을 낮출때 오른다리 무릎은 오른발끝 방향으로 지면과 60~70° 되게 충분히 굽혀 낮추고 왼다리 무릎은 정면(왼발 끝방향)으로 지면에서 100~110° 가량되게 약간 구부린다.역시 두 무릎도 90° 가 되게 하여야 한다.앞주춤때와 같이 무릎을 안으로 조이면 안된다.
ㄹ.체중과 중심 모두 오른발에 2/3 가 되도록 한다.
사용 : 체중이 뒷다리에 많이 실리므로 뒤로 이동하는데 편리하여 방어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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