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관계학 개론 A+ 대비 노트정리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고대원 교수님의 국제관계학 개론 중간고사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정리한 A+노트

목차

※헤즈볼라
▶ 이스라엘의 레바논 침공
▶ 1648년 베스트팔렌 조약으로 오늘날의 국제관계가 성립됨
▶ 로마제국
▶ 그리스의 도시국가
▶ 베스트팔렌 조약 이후(18~19C)의 변화

본문내용

※ 게임이론
: 합리적 어려움을 나타내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진다.
합리적 행위자란 기대효용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행위자를 말한다.
신 현실주의의 기존 가정을 수용하는 것에서 출발하고 현실주의와 자유주의의 가정을 일부 수용한 신자유주의자들의 논리를 명백히 보여준다.
게임이론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 하려는 전략을 연구한다. 여기에 서 만나는 상대는 자신을 속이고 변절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들 행위자에게는 행동의 원칙이 있다. 합리적이라는 것이다. 비합리적인 사회 속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추구한 다. 노이만은 이익이 완전히 상반되는 행위자간의 게임에 항상 합리적인 행동의 원칙 이 있다는 것을 수학적으로 증명하여 ‘최소최대정리(minimax)`라고 불렀다.

1950년대 랜드의 두 과학자 메릴 프러드와 멜빈 드레셔는 게임이론의 고전이 되는 모 델을 고안했다. 이 모델에 회사의 자문역인 앨버트 터거가 ‘죄수의 딜레마’ 라는 이름 을 붙였다.

▶ 죄수의 딜레마
죄수 두 명이 경찰관에게 취조를 당하고 있다. 경찰이 두 사람에게 각각 다른 방에서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상황 1)
① 만일 네가 죄를 자백하면 최대한 정상 참작해 너는 징역 5년으로 해 주겠다.
② 네가 자백하지 않고 네 동료가 자백하면 네가 모든 죄를 뒤집어쓰고 징역 20년을 살게 될 것이다.
③ 너와 네 동료 모두 자백을 하면 징역 5년이 된다.
그러나 둘 다 모두 굳게 입을 다문다면 경찰은 유죄를 입증하지 못해 증거 불충분 으로 풀어줄 수밖에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