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투석 환자 간호 - 혈액투석과 복막투석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혈액투석과 복막투석 환자에 관한 간호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쓴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A. 혈액 투석(Hemodialysis)
1. 혈액투석의 정의
2. 혈액 투석의 원리
3. 혈액 투석을 위한 조건
4. 혈액투석의 장점과 단점
5. 일시적인 혈액투석 통로인 경우의 간호
5. 영구적인 혈관 통로인 경우의 간호
6. 신환자의 첫 혈액투석 시 간호
8. 외래 투석 환자 간호
9. 장기적인 혈액투석의 합병증
10. 혈액 투석 환자 교육

B. 복막 투석(Peritoneal Dialysis)
1. 복막 투석의 정의
2. 복막 투석의 원리
3. 복막투석의 종류
4. 지속적 복막 투석의 방법
5. 복막투석의 적응증
6. 복막투석의 상대적 금기
7. 복막 투석의 장점과 단점
8. 복막투석의 간호수행
9. 복막투석액 교환방법 및 간호
10. 복막투석의 합병증
11. 복막투석 환자 교육

Ⅲ. 결 론(느낀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 주변에 보면 신장이 좋지 않아서, 투석을 하며 생활을 하시는 분들을 자주 보게 된다. 만성 신부전으로 인하여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 하게 되면은 치료의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과 맞은 신장을 이식받는 것이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장기 기증자가 적은 관계로 투석을 받으며 남은 생활을 보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가끔 TV 드라마에서 등장 인물이 신장이 좋지 않아 투석을 받으며 생활을 하는 장면을 보게 되는데, 그들의 일상 생활을 보면은 몸의 피로감을 많이 느끼므로 과격한 활동을 하지 못 할 뿐만 아니라 먹는 음식의 종류도 많이 제약을 받는 경우를 보게 된다.
현대 사회로 갈수록 투석을 하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고, 투석을 받는 연령대로 낮아져서 요즘은 소아에서도 투석 환자들이 많이 생겼다. 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옆에서 도와주는 간호사들의 역할도 많이 중요하게 되었다. 혈액 투석과 복막 투석을 받는 환자들의 상황에 맞게 전인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투석 환자들에게 어떻게 간호를 제공해야 하는지, 투석에 대한 합병증은 무엇이고 투석 환자들에게 교육해야 될 내용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A. 혈액 투석(Hemodialysis)
1. 혈액투석의 정의
혈액투석은 투석기(인공 신장기)를 이용하여 혈액으로부터 노폐물을 걸러주고 신체내의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며 과잉의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혈액투석을 받기 위해서는 혈관에 투석치료를 위한 통로를 만들어야 한다. 이것은 외과적 수술을 통해 주로 전박(아래팔)의 동맥과 정맥혈관을 연결해서 혈관을 점점 굵게 만드는 것으로 이 굵어진 혈관을 동정맥루라고 한다. 동정맥루가 충분히 굵어지면(약 6주 이상 소요) 주사바늘을 이곳에 삽입하여 투석기와 연결한 후 투석치료가 시작된다. 혈관이 발달하지 않은 사람들은 인공혈관을 사용해 누관을 만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Ⅱ. 김분한 외. 정담미디어. 2004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현문사. 2004
임상간호의 핵심 Ⅱ. 전국대학병원편. 한우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