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박의 연작장해 실태와 종합대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수박의 연작장해 실태와 종합대책 그리고 박과채소의 접목방법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수박의 연작장해 실태와 종합대책
Ⅱ.박과채소 접목방법에 대해 논하라.

본문내용

Ⅰ.수박의 연작장해 실태와 종합대책
-> 여름 과일로 우리나라는 참외, 일본은 수박을 많이 재배해 왔다. 그러한 이유인지 일본은 우리 보다 수박의 연작장해(連作障害) 피해도가 심할 뿐만 아니라 그 증상도 다양하다. 따라서 최근에 와서는 일본 내에서 이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에는 일본의 수박 연작장해 실태와 종합적 대책에 관한 최근의 연구조사내용을 요약 서술한다.
1. 연작장해의 실태
= 현지의 발생 포장을 선정하여 대표적 장해를 조사한 결과를 중심으로 증상을 분류하여 보면 연작장해로서 시들음증,엽고증상,균핵병 및 근류선충 등이 주요 장해이다. 특히 시들음증은 그 발생상태와 증상에 따라 2∼3종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전국적으로 발생하여 문제가 되고 있는 박대목수박의 덩굴쪼김병에 의한 시들음증은 생육초기부터 발생하였고 평고증을 나타냈다. 현재 종자소독과 포장 소독을 실시하게 되므로 서 이 병에 의한 장해가 적어졌다.한편 착과기까지의 생육은 순조롭지만 수확 10∼14일 전부터 하우스의 거의 전체포기에 시들음증이 생기는 소위 급성시들음증은 구마모도지역에서는 발생율이 비교적 낮았다. 생육초기부터 비교적 초세가 약한 상태로 자라면서 착과기부터 시들음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근류선충의 기생 때문이다.시들음증상의 정도와 근류선충의 기생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 지역의 시들음증은 거의가 근류선충에 의한 기생 때문에 생겼다.

참고 자료

1. 채소원예학 총론, 각론. 1991. 향문사.
2. 박과채소재배기술(표준영농교본, 66호). 1996. 농촌진흥청
3. 채소육묘기술(표준영농교본, 86호). 1995. 농촌진흥청
농업기술대계. 1991. 야채편, 1권(오이), 4권(메론류, 수박). 농산어촌문화협회. 동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