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현대시에 나타난 고전시가의 자연관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전시가에 나타난 자연관을 현대시에 가져와 분석해 보았습니다..
부디 유용한 자료가 되기 바람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관조(觀照)의 자연관
2. 동화(同化)의 자연관
3. 교감(交感)의 자연관

본문내용

예나 지금이나 자연에 대한 관심에는 변함이 없다. 그것은 인간이 자연을 벗어나서는 절대 생존할 수 없는 존재이고, 자연과의 조화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우리 옛 선조들은 일찍부터 자연과 순응하고, 감흥하면서도 자연의 질서를 탐구하는데 게을리 하지 않았다. 이러한 자연에 대한 관심은 자연을 장엄하고 경이로운 외경의 대상으로 생각하기도 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찬양하고, 그 속에 동화(同化)되기도 하였다. 또한, 자연에 자신의 감정을 이입하여 현실세계를 한탄하기도 하였으며, 자연 속에서 도덕적 진리나 불교적인 성찰, 도교적인 삶을 찾고자 하였다. 하지만, 오늘날 자연에 대한 이러한 관심이 많이 퇴색된 느낌을 준다. 물질문명의 발달과 함께 자연은 점점 파괴되어만 갔고, 그러한 자연의 아픔의 소리를 듣지 못한 채 우리는 조금더 편리한 생활만을 추구하였다. 결국 자연의 진노가 시작되었고, 물의 부족, 더러운 공기를 마시 고 살자 그제서야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정신으로 옛 선조들의 자연친화적인 모습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모습을 전하는 많은 문학작품을 통해서 엿볼 수 있다. 특히 고전시가에서는 인간의 자연에 대한 관심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앞으로, 여기서는 고전시가에 나타난 자연관 을 관조(觀照), 동화(同化), 교감(交感), 대립(對立)의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러한 자연관이 한국현대시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문학적 가치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본론에서는 고전시가에 나타난 관조(觀照), 동화(同化), 교감(交感), 대립(對立)의 자연관을 현대시에서 찾아
보고, 그것이 가지는 문학적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관조(觀照)의 자연관
- 관조란 자연을 주관적 요소를 가하지 않고, 냉정하고 평정한 마음으로 관찰하고 완미하여, 그 아름다움이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서정적으로 묘사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 하희정,배개화,김승구,배주영,이주정. 저 2004년. 『현대시 참신한 아이템 1』디딤돌.
☆ 하희정,배개화,김승구,배주영,이주정. 저 2004년. 『현대시 참신한 아이템 2』디딤돌.
☆ 양승준,양승국 저 2004년. 『한국 현대시 500선 이해와 감상』도서출판 월인.
☆ 조기영 저 2005년. 『한국시가의 자연관』북스휠.
☆ 오세영 저 2001년. 『20세기 한국시의 표정』새미.
☆ 이소림 시집 2004년 『돌과 나비』 한누리미디어.
☆ 오영애 시집 2004년『한강』한누리미디어.
☆ HTTP://WWW.NAVER.COM
☆ HTTP://WWW.KOREAN.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