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기로내의 금속시편의 온도측정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금속시편을 전기로 내에 넣은 다음 전류를 흘려서 가열 하여 온도가 높아짐에 따른 온도 측정계로 온도 측정을 한다. 이때, 온도 측정계로 측정 가능한 온도 범위와 측정계의 종류에 따른 온도 차이 발생여부를 고찰해보자.

목차

Ⅰ. 개 요
Ⅱ. 실험준비물
Ⅲ. 실험방법
Ⅳ. 실험목적
Ⅴ. 실험 시 주의할 점
Ⅵ. 참고사항
Ⅶ. 실험결과
Ⅷ. 고 찰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실험방법
1) 금속시편을 준비한다.
2) 전기로 내에 금속시편을 넣고 가열한다.
3) 전기로에 온도를 설정한다.
4) 금속시편이 발열되는 것을 관찰하고, 광고온계로 온도 측정을 한다.
5) 전기로의 온도를 단계별(높여줌)로 설정하고, 광고온계로 온도 측정을 한다.


Ⅳ. 실험목적
광고온계로서 온도를 측정하는 원리 및 방법을 익힌다. 또한 광고온계가 측정할 수 있는 범위는 어디이며, 실제온도와 데이터에 의한 온도와의 차를 알아보자.


Ⅴ. 실험 시 주의할 점
1) 주위의 공기가 혼탁하면 이들에 의한 광흡수가 일어날 수 있다.
2) 광고온계의 대물렌즈가 더러우면 이들에 의해 광흡수가 일어난다.
3) 노 이외의 주위로부터 빛이 들어오지 않도록 주의한다.
4) 광고온계의 측정거리는 온도측정에 무관하나 너무 떨어지면 열원이 작게 보인다.
5) 측정자에 따라 측정오차가 커질 수 있다.
Ⅵ. 참고사항
1. 전기로의 종류(발열체, 발열방식, 종류에 따른 활용 등)
▣ 발열체의 종류
발열체에는 금속 발열체와 비금속 발열체가 있으며 각각 특징을 갖고 있다.
발열체를 사용할 때에는 가열방식, 사용온도, 사용환경 등 가열조건에 적합한 것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발열체의 사용 온도범위를 밑에 그림에 나타내었다. 또한, 발열체와 전기절연체를 일체화한 것(시즈 히터, 자가용 히터, 세라믹 히터, 코드 히터, 에칭 히터 등)도 발열체나 전열체라고 불리고 있다.
(1) 금속 발열체
금속 발열체를 크게 나누면 합금 발열체와 단일 금속 발열체가 있다.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되는 것을 합금 발열체로서, 단일 금속 발열체는 극히 한정된 용도에 사용된다.
합금 발열체는 철·크롬·알루미늄계와 니켈·크롬계가 있어 산소와 친화력이 강한 크롬이나 알루미늄을 함유하고 있다. 이들 원소가 고온에서 선택적으로 산화하고 표면에 산화크롬이나 알루미늄 피막을 형성하여 부식의 진행을 막는 역할을 한다. 또한, 치밀한 산화피막을 형성하기 위해 미량의 특수원소를 첨가하거나 재료의 순도를 높여 특성 개선을 꾀하고 있다.
철·크롬·알루미늄계 발열체는 니켈·크롬계보다도 내산화성이 우수하며, 보다 고온(공기중에서 1,000℃∼1,400℃)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단, 인성이 떨어져 고온에서의 강도가 낮아 고온에서 사용하면 무르기 쉬운 경향이 있다는 결점을 갖고 있다.
니켈·크롬계의 발열체는 공기중, 환원가스 중에서 1,000∼1,200℃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가공성이 좋고 고온에서의 강도도 철·크롬·알루미늄에 비해 우수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