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통죄에 대해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7.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통죄와 간통죄 존폐론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간통죄의 의의

1. 간통죄의 법적 의의

2. 간통죄에 대한 사회적 인식

Ⅲ. 간통죄의 페지론과 존치론

본문내용

간통죄는 형법제정 당시 낙태죄와 더불어 그 존폐를 놓고 가장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조항이며, 수 차례 위헌법률심판청구의 대상이 되는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간통죄를 폐지하여야 한다는 인식은 시대의 흐름과 성가치관, 가정에 대한 가치관 등이 변함에 따라 확산되고 있으며 대다수의 형법 학자들은 간통죄 조항의 법적인 여러 문제점을 이유로 간통죄를 폐지하자는 의견에 동조하고 있다. 한편, 간통죄의 존치를 주장하는 쪽에서는 아직도 사회적 약자인 여성을 보호하고, 가족제도와 성도덕의 보호에 간통죄 조항이 유용하다는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아래에서는 간통죄의 폐지, 존치론의 대립된 주장을 중심으로 간통죄의 법적 의미와 사회적 의미를 살펴보고, 간통죄가 왜 이토록 문제점이 되는지를 우리 사회의 현실과 관련시켜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Ⅱ. 간통죄의 의의


1. 간통죄의 법적 의의


형법 제 241조는 다음과 같다.


제1항 배우자 있는 자가 간통한 때에는 2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그와 상간한 자도 같다. 제2항-전항의 죄는 배우자의 고소가 있어야 논한다. 단, 배우자가 간통을 종용 또는 유서한 때에는 고소할 수 없다.

ㆍ간통죄의 의의와 보호법익

간통죄는 배우자 있는 자가 간통하거나 그와 상간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범죄이다. 현행 형법 전에서 간통죄가 성풍속에 관한 죄로 분류되어 있다는 점을 이유로 간통죄의 보호법익을 넓은 의미에서 성적 풍속으로서의 성도덕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나 부부간의 성적 성실의무, 제도로서의 혼인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