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병호의 오륜서의 도를 찾다를 읽고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공병호 박사의 오륜서의 도를 찾다를 읽고 느낌과 감상을 정리했습니다. 다작을 양산하지만 그 내용만큼은 항상 핵심을 놓치지 않는 시대의 석학의 신작을 접하고 많은 생각의 꺼리를 얻은것같아 만족입니다. 요즘같이 어렵고 미래예측이 어려운 시점에서 이러한 자기 경영, 철학서를 읽는것은 무엇보다 큰 투자가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공병호, 오륜서의 도를 찾다를 읽고
* 미야모도 무사시의 오륜서
* 손자병법과의 비교
* 변화의 조류를 파악하라
* 변화의 타이밍을 잡아라
*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라
* 선순환 과정에의 진입

본문내용

살벌한 승부의 세계가 펼쳐지던 전국시대에 살면서 평생 단 한 번도 패배한 적이 없던 무사시는 검도를 통해 도인의 경지에 다다른 인물. 검도뿐만 아니라 서화와 도예 등에도 능했다고 한다. 무사로써 무사시는 60여 차례의 진검 승부에서 승리했으며 이후 피비린내 나는 삶의 끝자락에 동굴에 칩거하여 오륜서를 저술했다. 350여년이라는 긴 세월 뒤에도 여전히 인기를 누리는 오륜서는, 무혈의 생존경쟁이 치열한 현대에 들어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구미권에 -The Book of Five Rings-라는 제목으로 처음 소개됐을 때는 아마존 순위 종합 1위를 기록하여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오륜서는 경영인에게는 최고의 경영전략을, 일반인에게는 최고의 자기계발 전략을 제시해주는 고전이며, 근래에 들어서는 전 세계 CEO들의 필독서로 자리잡았다.

공병호 박사가 새로이 해석한 조직 경영, 자기 경영, 인생 경영의 도, 오륜서, 이처럼 유명한 오륜서이자만, 함축적인 내용으로 그 진의를 파악하기 쉽지 않다. 이에 국내 최고의 자기경영 전문가인 공병호 박사가 21세기 현대인의 눈높이에 맞도록 새로이 풀어낸 것이 바로 이 책이다. 공 박사는 오륜서가 현대에도 읽히는 의미를 무사시가 다룬 병법의 도가 전쟁의 세계를 벗어나서 조직 경영, 자기 경영 그리고 생활인의 인생 경영에 이르기까지 도의 추구라는 공통점과 더불어 풍부한 시사점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분석한다. 그래서 공 박사는 오륜서 각각의 장을 현대사회 속에서 개인과 기업에 필요한 덕목으로 새로이 해석했다.

참고 자료

* 공병호,오륜서의 도를 찾다 - 루비박스
* 10년후 한국 - 해냄
* 10년후 세계 - 해냄
* 손자병법과 군주론 - 한길사
* 다음카페 전략경영 동호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