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의 이해]탈북자의 실태와 정착지원 개선방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북한의 탈북자에 대한 실태와 그에 따른 정착지원에 대한 방향을 제시합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탈북자 입국 현황

제 3장. 탈북자에 관한 관련 국가들의 입장
(1) 중국의 입장
(2) 국제기구와 국제적 민간단체의 입장
(3) 북한의 입장
(4) 한국의 입장
(5) 러시아의 입장
(6) 미국의 입장

제 4장. 탈북자의 남한사회 적응실태
(1) 정치사상 적응의 어려움
(2) 경제적 적응의 어려움

제 5장. 탈북자들에 대한 문제해결 방안 및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탈북자란 우리나라와 이념이 다른 북한에서 탈출한 사람을 일컫는다.
탈북자는 왜 생기게 되었을까? 남한은 경제개발 5년 개획 등으로 북한보다 발전하여 생활이 더 윤택해지게 되었으며 북한의 공산주의 이념이 불만을 일으키게 되었는데 공산주의는 ‘사유재산제도의 부정과 공유재산제도의 실현으로 빈부의 차를 없애려는 사상’ 으로써 모두가 공동으로 일해서 그 대가를 동등하게 분배하는 이념을 말한다. 북한이 이런 공산주의를 택했을 때 남한은 자본주의를 이념으로 삼아 일한 만큼 그 대가를 얻지만, 북한은 아무리 혼자 열심히 일을 해도 일을 자신보다 열심히 하지 않는 사람과 똑같이 분배를 받기 때문에 이에 회의감을 느끼게 되어 남한의 자본주의를 원하게 되고 결국 이로써 탈북이 시도된 것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북한사회에 불만을 갖거나 개인적인 이유로 인하여 탈북하여 남한 또는 제 3국으로 이주하는 현상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탈북현상은 다음 장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90년대 들어 북한의 경제난, 식량난, 대외적 고립현상 등이 심화되어 탈북이 더욱 증가하였다. 탈북자들은 대부분 중국과 북한의 국경선을 밤이나 비오는 날에 목숨을 걸고 어렵게 탈출한다고 한다. 이렇게 힘든 과정 속에 탈북에 성공해 입국한 사람들은 정부의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일반 서민처럼 평범하게 살거나 아니면 길거리로 내몰리거나 저소득 공장에 취직하여 힘들게 살아간다고 한다.(중략).

참고 자료

☆ 한겨례 신문 [기획 북한]

☆ http://www.naver.com/

☆ 탈북자의 남한사회 적응실태와 지원방안(윤인진 교수)

☆ 북한이탈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
- 북 한이탈주민과 사회복지(김동배 교수)

☆ 재외탈북자 지원방안에 대한 고찰
- 민간단체의 참여방안을 중심으로 (윤여상 한국정치발전연구원 책임연구위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