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의 부익부빈익빈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교육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에대해 인식을 시작으로 외국의 사례를 알아보고 현재 우리나라 부익부 빈익빈 현상 해결을 위한 방안을 고찰했다.
사회문제에 대한 고찰과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과제에 대한 본인의 제출물로 점수는 만점을 받았다.
여러 통계자료 등을 통해 객관성을 높이려 노력했다.

목차

서론

본론
◇교육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된 원인
◇외국의 교육 정책
◇ 해결 방안

결론

본문내용

본론
◇교육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된 원인
1. 사교육으로 인한 불평등
표1. 2004. OECD에서 조사한 각 국가별 정부와 민간의 교육비 분석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사교육비는 평균을 훨씬 웃돈다. 특히 고등교육에 있어서 정부의 부담과 민간의 부담 비용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 OECD 교육지표에 따르면 국내총생산 대비(GDP) 국가 부담 비율이 가장 낮은 반면, 초중등교육의 민간부담률은 OECD 국가의 2배, 고등교육은 4배 이상 높다. 민간의 교육, 즉 사교육에 있어서 공교육을 위협 할 만큼 엄청난 지출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사교육 부담 비용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교육비의 규모와 과외를 받는 학생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01년의 경우 10.7조원이던 사교육비는 ’03년에는 13.6조원으로 증가하였으며, 과외를 받는 학생은 ’00년에 58.2%에서 ’03년에는 72.6%로 증가하였다. 당연히 소득격차에 따른 사교육의 혜택 차이는 교육격차로 이어지고 학벌주의 풍토 속에서 계층의 대물림을 야기하고 있다.
2. 입학제도의 한계
우리나라의 입학제도의 기본 틀은 수학능력 시험이다. 이 한번의 시험으로 대학의 입학여부가 결정 되거나 이 한번의 시험이 대학의 입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요즘에는 수시가 도입되고 내신 성적이 대학입학 성적에 반영되면서 어느 정도의 유연성은 가지게 됐지만 이것이 교육의 부익부 빈익빈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