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과학]인천상륙작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인천상륙작전에 대한 레포트인데요

점수 잘나왔으니 걱정안하셔도 될거에요

목차

1.원인배경
2.피-아 전투력 비교
3.전투경과
4.전투결과
5.의의 및 교훈

본문내용

1.원인배경
-중국이 공산화되자, 독일처럼 공산주의와 자유주의 체제의 두 정부로 나누어 졌으며, 1948년이후 한반도 역시 두개의 국가로 분단되어 있었다. 그러나 미국은 대만에는 관심이 많았지만 한반도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았으며 1949년초에는 주한미군마저 소수의 고문단만 남한에 남겨둔체 전원 철수해버린 상태였던 것이다. 이때 맥아더 사령부가 위치한 일본에는 상당규모의 주일미군이 존속해 있었다. 한국에 대한 전략적 평가절하는 당시 브레드리 미합참의장의 비밀등급이 표시된 비망록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적혀있을 정도였다.
"미국의 군사안보적 관점에서 볼 때, 한국에 군사력을 유지하고 군사기지를 존속시킬만한 하등의 전략적 가치가 없다고 본다. 그리고 한국에 군사원조를 계속한다는 것은 밑빠진 독에 물 붓기나 다름없다고 생각된다."
같은 맥락에서 에치슨 미 국무장관이 미국의 아시아 방위선에서 한국과 대만이 제외되어 있음을 외신기자회견에서 공식발표한것도 이 무렵이었다. 한국군은 사실상 중화기나 기동장비가 전혀 없는, 경무장한 몇 개의 보병사단밖에는 더 가질 수가 없었다. 미국이 군사력 증강의 필요성을 부정하여 현대무기나 장비획득을 억제해온 것이다. 그러나 이때 이미 북한군은 소련의 장비지원과 중공의 병력지원으로 잘 무장된 막강한 인민군 14개 사단을 중심으로 다수의 전투기와 함정이 갖추어져 남침작전준비를 진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이러한 어수선한 상황 하에서 드디어 1950년 6월 25일 새벽에 북한군이 소련과 중공의 배후지원아래 남침을 개시한 것이다. 이로서 한국전쟁은 시작되었다.
전쟁초반 인민군은 무서운 기세로 국군 및 연합군을 낙동강 이남으로 몰고갔다.북한군은 총전력을 집중 투입하여 낙동강 최후 방어선을 돌파하려고 집요한 공세를 폈던 것이다. 미 해군 제7함대가 제해권을 장악하고 있기는 해도, 북한군의 육상병참선은 서울을 통하여 남쪽으로 완강하게 중단 없이 유지되어 왔다. 그러나 북한군의 측방과 후방은 완전히 노출되어 있었다. 이보다 앞서 같은 해 7월 4일, 맥아더는 트루먼 대통령의 참전결정에 따라 일본으로부터 우선 1개대대의 전투부대를 급조하여 준비 안된 상태에서 한국전선에 최초의 지상군 전투부대로 투입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