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회사의 분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상법상 회사의 분할에 관한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회사분할의 개념

Ⅲ. 회사분할의 유형

Ⅳ. 회사분할의 대상

Ⅴ. 회사분할의 절차

Ⅵ. 회사분할의 효과

Ⅶ. 회사분할과 주주의 보호

Ⅷ. 회사분할과 채권자의 보호

Ⅸ. 회사분할의 무효

Ⅹ.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경제환경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맞추어 기업을 계속 변화시키며 적응해 나가야 한다. 경제환경의 변화에 대한 기업의 대응은 영업적 측면과 기업조직의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기업조직 면에 있어서의 신속한 대응, 즉 기업조직의 재편(reconstructing)은 기업활동의 확장과 축소 또는 변환을 탄력적으로 실현시키는 적절한 수단이 된다.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사분할의 제도화에 관한 연구」(상장협연구보고서 95-5), 1995.12 p.1

기업조직의 재편은 합병, 분할, 조직변경 등이 있을 수가 있는데,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는 법적으로 기업의 변화를 제도적으로 보장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기업분할의 수요가 강해지고 있다.
1998년 이전에는 회사분할에 관하여 규정하지 아니하다가 회사분할제도의 수요 때문에 1998년 상법을 개정하면서 회사분할을 도입하였다.

이 제도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3가지의 중요한 이익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1) 효율성
급변하는 경제환경 속에서 기업이 합병, 분할 등을 통해서 기업이 조직을 재편할 경우에 신속하고 간편하게 조직을 개편하기 위해서는 제도의 효율적 보장이 필요하다. 제도의 효율적 보장에는 절차의 간소화, 기업조직재편 비용의 하향(회사분할 자체에 대한 과세기준 지정) 등이 필요하다.

(2) 회사채권자의 이익
합병과는 달리 책임재산의 감소로 회사분할을 통해 기존의 회사채권자의 권리가 훼손될 수 있다. 회사채권자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법적 장치가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상법에서는 채권자의 이의신청을 인정하는 제도 등을 두고 있다.

(3) 회사주주의 이익
분할 전 회사의 주주들은 회사분할을 통해 손해를 볼 수 있다. 회사주주의 이익을 담보하기 위한 적절한 법적 장치가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상법에서는 주식매수청구권을 한정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회사분할의 제도를 살펴볼 때 이 세 가지 이익을 고려하여 제도화하여야 한다. 이하에서는 이 세 가지 이익과 관련하여 현행상법의 회사분할제도가 어떠한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