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전후 책임 문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일본의 전후 책임 문제에 대해서 여러가지 관점에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부의 유산으로 불리는 일본의 상징 천황제, 히노마루, 기미가요, 야스쿠니, 새역모 등 현재 일본이 청산해야 할 유산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목차

1.부(負)의 유산
1)왜 히노마루와 기미가요인가?

2)야스쿠니 신사 참배 논란

2.새역모(새로운 역사 교과서 모임) 비판

3.일본인의 역사인식

4.천황제의 행방

5.끝맺으며

본문내용

1. 부(負)의 유산

이 장(「다카하시 데쓰야」편)에서 가장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부분 중의 하나는 바로 일본이 청산해야 할 부(負)의 유산들이다. 여기에 관해서 일본 내부에서는 판이하게 다른, 혹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입장들이 분분하다. 부(負)의 유산들 중 대표적인 것에는 히노마루와 기미가요의 법제화 여부, 야스쿠니 신사 참배, 상징 천황제 등을 들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가토 노리히로와 다카하시 데쓰야의 서로 대립되는 두 입장을 살펴보고 다카하시가 생각하는 부(負)의 문제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다뤄보도록 하겠다.

1)왜 히노마루와 기미가요인가?

먼저 간단히 말하자면 히노마루란 일본의 국기, 즉 일장기를 의미하며 기미가요는 일본의 국가(國歌)를 뜻한다. 그런데 왜 이 두 가지를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일까. 그 이유는 히노마루와 기미가요는 일제 침략전쟁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일본이 아시아의 여러 국가들을 침략했을 때 군대의 선두에서 히노마루가 펄럭였으며, 점령 때 기미가요가 울려 퍼졌다. 즉, 이 두 가지는 일본이 청산해야 할 가장 큰 부분 중의 하나이다.
히노마루, 기미가요에 대해서 일본 국민들의 입장은 찬성과 반대로 나눠지며, 그 이유도 각양각색이다. 간단히 살펴보면 국가 의식 함양을 위해서 히노마루와 기미가요는 필요하다는 입장도 있고, 이 둘을 굳이 국기, 국가로 인정하려는 것은 전전으로의 회귀를 추구하는 보수 세력의 정치적 의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바꿔야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으며, 침략으로 얼룩진 과거를 돌이키며 평화/민주주의에 입각한 일본사회의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원점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입장 속에서 현재의 히노마루와 기미가요는 애물단지로 놓여있는 실정이다. 이 장에서는 가토 노리히로와 다카하시 데쓰야의 의견이 중심이 되고 있는데 여기에 관해서 좀 더 자세히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