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필수품과 사치품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필수품과 사치품에 대해서..

목차

I. 서론
II. 필수품과 사치품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필수품과 사치품의 개념
2-2. 상품의 사회․문화적 상징성
과 유행
III. 연구방법
3-1. 자연주의적 연구방법으로서의
민속지학적 면접법
3-2. 민속지학적 면접의 분석방법
3-3. 연구의 절차
IV. 필수품과 사치품에 대한 소비자 인지 분석
4-1. 필수품과 사치품의 개념
4-2. 필수품과 사치품의 기준
및 구입동기
V. 소비자인지 분석결과의 자연주의 적 해석
5-1. 주제 1 : 소유의 의미
5-2. 주제 2 : 희소성의 의미
5-3. 주제 3 : 모방의 의미
VI. 요약 및 논의

본문내용

I. 서 론

소비행동에 대한 전통경제학의 분석은 요구와 욕구차원에서 진행되었으며, 소비를 욕구충족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개인의 행동으로 간주하는 효용이론을 지지하였다. 이와 같이 전통경제학자들은 독립된 개체의 효용추구에만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인간의 소비행동에 내재해 있는 사회적 요인을 간과하였다. 이에 반해 인간의 소비행동에 대한 사회학, 인류학적 접근은 인간의 사회성에 주목하였다. 예를 들면 Rutz와 Orlove(1989)는 생산과 교환, 그리고 소비를 하나의 체계로 보았으며 소비를 다분히 사회적인 것으로 간주하였다.
사회학적 관점에서는 상품이 사회적으로 계층을 구별해 주는 수단이 되며(Livingstone & Lunt, 1992), 집, 자동차, 특정 브랜드의 상품 등은 그것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의 구매력을 짐작케 해 줌으로써 간접적으로 부의 수준을 암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전통적으로 의복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계층에 따른 차별성을 보여주는 강력한 수단이 되어 왔다. 이와 같이 욕구충족의 수단이 되는 상품은 ‘사회생활’이라는 직물 속에 통합된 실과 같은 것이며(Solomon, 1983), 구매 결정은 라이프스타일 구조와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규범의 영향을 받는다(Lunt & Livingstone, 1992). 그러므로 소비패턴은 소비자 자신을 나타내는 동시에 상품의 사회적인 의미가 개인의 의사결정에 반영되어 나타난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은 ‘원하는 것’과 ‘구매하고자 하는 것’을 끊임없이 결정해야만 하고 그러한 선택의 매 순간 순간마다 소비자가 갖고 있는 상품에 대한 인식은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는 그가 속한 사회․문화적 배경과 밀접하게 관련되며, 소비행동에 내재해 있는 사회적 요인은 소비자가 갖고 있는 상품에 대한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필수품과 사치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는 소비행동에 포함되어 있는 사회․문화적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