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제르미날에 관한 탐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884년 북프랑스의 한 탄광 마을. 이곳에 에티엔느 랑티에(르노)가 도착한다. 기계공이었던 그는 지금은 실직중이라 무슨 일이든지 닥치는대로 할 기세다. 탄광에서 일자리를 얻은 에티엔느는 이 탄광 마을의 광부인 마에우(제라르 드빠르디유)의 팀에서 일하게 되고 그와 친해지면서 그의 집에서 하숙을 하게 된다. 마에우에게는 생활력 강한 아내(미유 미유)와 아름다운 딸 카트린느(주디스 헨리)가 있는데 그들 모두 탄광에서 일한다. 에티엔느는 카트린느를 보고 첫눈에 반하고 카트린느 역시 에티엔느에게 호감을 갖지만 그녀는 전혀 내색하지 않는다. 단조롭고 고된 탄광일이 지쳐 있는 광부들에게 임금이 중지되는 일이 생긴다. 이에 분노한 광부들은 술렁이기 시작하지만 평화적으로 일을 해결하려고 한다. 하지만 노동자 조합에 있어본 경험이 있던 에티엔느는 마에우를 부추겨 노조를 결성하도록 만든다. 계속 임금 지급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자 드디어 파업이 시작되고 광부들의 불안이 극에 달하자 사태는 폭력적으로 변해 간다. 대규모 파업의 주동자가 된 마에우는 광부들을 이끌고 연일 파업을 지도한다. 파업이 장기화되고 노동자들의 투쟁이 거세어 가자 회사측은 외국인 노동자를 사옴으로써, 노동자들을 더욱 자극하게 된다. 때문에 거대한 무리가 도니 노동자들은 작업을 방해하기 위해 작업장으로 진입하지만 군병력에 의해 저지되고, 여기에서 마에우가 죽음에 이른다. 마에우가 죽고, 랑티에가 수배되어 도피하자, 파업은 실패의 길로 접어든다.

목차

1.영화정보

2.인물소개 및 줄거리
2.1 인물소개
2.2 줄거리

3.영화의 제작 배경

4.원작 [제르미날] 소개

5.영화속 역사읽기
5-1. 당시 시대적 배경
5-2. 한국의 노사충돌(사북 탄광사건)
5-3. ‘맑시즘’과 ‘제르미날’

6.총평

7.참고서적 및 사이트

본문내용

당시는 산업화의 ‘전제조건’으로서의 농업혁명이 진행 중이었다. 즉 농업기술의 변화가 생산성을 가져오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비농업인구를 먹여 살리기에 충분한 값싼 곡물을 생산함으로서 산업혁명의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이와 더불어 인클로져운동이 펼쳐지며 소유권 확립에 따라 상업적 농업 성행하게 되고 그 결과 중소자영농 몰락한다. 그래서 도시에 많은 인구가 유입되고 이들은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게 된다.

이러한 농업의 생산성변화를 바탕으로 18c말~19c초 영국에서는 산업의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된다. 그 과정으로는 우선 기계제 대공업의 출현을 들 수 있다. 기존의 길드제도에 의한 폐쇄적인 수공업 생산을 벗어나 선대제 가내수공업으로 변화였고 다시 공장제수공업으로 다시 공장제로 변화 하면서 산업혁명이 일어나게 된다. 더불어 동력혁명, 수송의 발전은 산업혁명을 이루는 주요 토대가 되었다. 이렇게 여러 요소가 복잡하게 어울려 이루어진 산업혁명의 결과 부의 확장과 분배의 불평등을 가져오게 되고 결국에는 사회문제에 이르게 되었다. 불만이 쌓인 노동자들은 집단으로 대응하게 되고 근대적 노동조합이 설립되기에 이르렀다.

19세기 후반에는 제2차불리는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강철과 전기, 석유, 화학이 공업의 발전을 주도하게 된다. 이 시기의 특징은 지식과 기술의 체계적인 활용하고 이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산업혁명과 자본주의 구조의 문제점-
...

참고 자료

영화로 쓰는 세계경제사 이재광,김진희 지음 도서출판 혜윰 1999
마르크스 데이비드 매클릴런 지음 도서출판 시공사 1998
마르크스의 초기저작 칼 마르크스 도서출판 열음사 1996
(비판과 언론)
간결한 세계 경제사 론도 캐머린 도서출판 법문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