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슈바이처의 생명존중사상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현대 사회는 물질문명과 기술 문명이 고도로 발달한 산업 사회이다. 산업화는 생활환경의 개선과 풍요의 추구, 그리고 인간 지혜의 발전이라는 긍정적인 면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우리 인간은 고도의 과학 문명의 발달로 많은 물질적 혜택을 누리면서 편리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과학 문명이 우리의 생활 조건을 개선하였을지라도, 많은 부작용을 산출하였다. 이기적인 소유 욕구와 이로 인한 자원문제, 환경문제, 그리고 낙태, 사형, 안락사, 성폭력 등의 생명경시 풍조와 인간성 상실의 문제 등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현대 사회를 ‘혼란 상황’이나 ‘위기’라고 진단한다. 왜냐하면 이런 문제가 사회의 일부분에 그치지 않고 사회 전체의 발전을 위협하고 생존을 위태롭게 하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 사회는 산업화 현상이 나타난 이후 격심한 정신적 동요를 겪고 있으며, 그 동요는 가치의 혼란으로까지 나타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슈바이처(Albert Schweitzer 1875∼1965)
1. 슈바이처의 생애
2. 슈바이처의 사상적 배경

Ⅲ. 생명외경 윤리의 문화철학적 토대

Ⅳ. 슈바이처의 생명외경 윤리
1. 문화와 윤리
2. 문화, 세계관 그리고 윤리

Ⅴ. 나오면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슈바이처의 생애
알베르트 슈바이처는 1875년 1월 14일, 당시 독일령이었던 알사스주(Elsass) 카이저스베르크(Kaisersberg)에서 태어나 얼마 후에 귄스바흐(G?sbach)로 이주했다. 이곳에서 슈바이처는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아버지 루트비히 슈바이처는 교구 목사직을 맡고 계셨고 어머니 아델레 슈바이처는 슐링거 가문 목사의 딸이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음악적 재능이 뛰어나 다섯 살이 되던 해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여덟 살이 되면서 파이프 오르간을 치기 시작했는데, 이때 이미 바하의 위대함에 강렬한 감동을 받았다고 한다. 1893년 10월 그는 파리에 가서 파이프 오르간의 거장 샤를 마리 위도르에게 지도를 받으며 본격적인 음악 수련에 들어갔다.
2. 슈바이처의 사상적 배경
슈바이처에게 사상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인물 세 사람을 들 수 있다. 그들은 괴테(Goethe, 1749-1831), 바하(Bach, 1714-1788), 그리고 역사적인 예수(historical Jesus)이다. 슈바이처는 1928년 괴테상을 수상한 바 있다. 괴테는 슈바이처의 생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독일의 거대한 사변철학이 그의 강제적인 체계를 이룩함으로써 세계가 사고 앞에 굴복하여 모든 것이 눈이 멀었던 시대에 있어 괴테는 유일하게 근원적이고 평범한 자연철학에 남아 있었으며, 사변철학으로는 긍정적인 결론에 이르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인식했다. 거대한 사변철학은 힘차게 실행되어 나가지만 존속하는 시대가 한정되어 있다. 그러나 평탄하고 단순한 자연철학은 언제나 남아 있다. 슈바이처는 괴테를 통해서 자연철학에로 환원되었다. 또한 슈바이처는 괴테에게서 깊은 인간성을 발견했다. 괴테는 기계화되고 조직화된 사회에 예속되어 있는 인간들에게 외치고 있다.

참고 자료

『물과 원시림 사이에서』. 서울: 도서출판 선비, 1991.
『나의 생애와 사상』. 서울: 홍신문화사, 1993.
『문화철학 I』. 세계사상대전집 10. 서울: 대양서적, 1973.
『기독교 대백과 사전』9권. 기독교문사, 1984.
『세계철학대사전』. 교육출판공사, 1989.
『슈바이처의 생애와 사상』. 서울: 박영사, 1979.
‘슈바이처의 생애와 사상에 관해’ 박종균 교수(기독교윤리학)
http://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