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사란 무엇일가? 라고 질문을 하게 된다면 ` 이 거창한 질문에 대해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도 드물 것이다.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란 `옛날 이야기` 또는 `과거의 사실` 정도라고 생각해 왔을 것이다.

목차

서론

본문내용

서론

역사란 무엇일가? 라고 질문을 하게 된다면 ` 이 거창한 질문에 대해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도 드물 것이다.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란 `옛날 이야기` 또는 `과거의 사실` 정도라고 생각해 왔을 것이다. 역사는 말하자면 이중성을 지니는바 어떤 형태로는 기록되지 않은 과거는 역사가 아니라는 점이다. 역사란 무엇인가? 에 관해서 볼테르는 역사란 옛날에 죽어버린 것을 갖고 노는 것이라고 말했으며 포드는 역사란 시시따분한 소리라고 말했다.19세기 후기의 영국 역사가인 프리맨은 역사란 과거의 정치요 현대의 역사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말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역사란 우리 인류가 현재에 이르기 까지 지내온 생활의 전부를 뜻하고 있는 듯하다. 역사가 信念의 行爲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말을 보면서 역사는 역사가가 없다면 역사도 없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그럼 역사란 무엇일까? 예전부터 들어왔던 역사란 현재와 과거의 대화? 과거의 사실에 대한 기록일까? 역사에 대한 사전적인 정의를 잠시 살펴보면 인간 사회가 거쳐 온 변천의 모습, 또는 그 기록이며 어떤 사물이나 인물·조직 따위가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자취라고 말하고 있다. 현재를 알기위해서는 무엇보다 과거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 역사란 단순히 과거의 사실을 기록해 놓은 것이 아니다. 한 마디로 역사가와 과거의 사실의 대화라고 할 수 있는데 이렇기 때문에 역사란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다. 과거에는 잘못된 것이라 비난받고 질책을 받을지언정 현재에 와서는 오히려 칭찬을 받고 있는 경우도 있다. 조선의 제 15대 왕이었던 광해군을 들 수 있는데 역사란 사실자체의 역사만이 아니라 즉, 홀로 진보해가는 역사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해 생각해보면서 과연 이런 역사란 누구를 위한 역사이며 지금까지 배워온 역사는 무엇인지 즉 역사란 무엇인가? 라는 주제를 가지고 깊은 고찰을 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박성수, 「역사학 개론」 (서울 : 삼영사,1997)
2.케이스젠킨, 「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최용찬 역 (서울 :혜안, 1999)
3.국사편찬위원회, 「고등학교 국사(상)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1996)
4.김 기봉 , 「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 (푸른역사, 2002)
5.E.H 카 「역사란 무엇인가 」(서울: 청년사 ,1985 )
6.라이너 로테르문트, 「모든 종말은 시작이다」, (김경수 옮김, 문예출판사, 1999)
7.차하순, 「역사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 (한강 시민강좌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