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청일 전쟁, 러일전쟁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7.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청일 전쟁과 러일 전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청일전쟁
1)배경
(1)대외적 배경
(2)대내적 배경

2)원인
1. 거시적 요인 (한반도에서의 세력균형 붕괴
2. 미시적 요인]

3)결과

러일전쟁

1)배경]
2)원인
3)경과
4)결과

한국에 미친영향

본문내용

1.청일전쟁


청일전쟁은 아시아에서 제국주의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전쟁이었다. 서구에서의 제국주의 대립의 여파가 이제는 영국과 러시아를 큰 축으로 해서 이른바 제국주의 사생아인 일본에까지 미쳐 본격적인 중국분할의 길을 열어준 사건이었다. 청일전쟁 이전의 청은 서구 열강의 교역의 대상으로서 주목을 받았으나, 전쟁 이후에는 본격적인 침략적 분할의 대상이 되어 제국주의 열강의 패권다툼의 먹이가 된다. 청일전쟁은 조선에 있어서도 그 의미가 크다. 주지하다시피 그 쟁탈의 무대가 한반도였으며 가장 큰 피해자도 조선이었다.
1)배경

(1)대외적 배경

일본은 1876년 조선과의 불평등 조약인 강화도조약을 체결이후 조선에 진출하였다. 1882년 최초의 반일운동인 임오군란이 일어나자 일본은 제물포조약을 체결하여 일본공사관 주둔병의 허용을 내용으로 하는 주병권을 장악하고, 1884년에는 김옥균․박영효 등 개화파를 후원, 갑신정변을 일으켰으나 실패하여 오히려 청의 종주권이 강화되었다.
당시의 일본은 1880년대 후반 값싼 노동력을 발판으로 급속히 발전한 일본자본주의는 1890년에 시작된 경제공황을 타개하기 위해 해외시장 침략을 꾀하게 되었다. 또한 일본지배층 내부의 대립 격화와 농민․노동자들의 경제상태 악화 및 불만의 증대는 지배층의 침략기도를 부추겼다.
한편 제국주의 열강이던 영국은 당시 제정 러시아를 동아시아에서 가장 위험한 적수로 보고, 동아시아에서 러시아에 반대하는 동맹세력으로 일본을 택하고 청일전쟁 개시 2주일 전인 1894년 7월 16일 일본과의 불평등조약 개정에 동의했는데, 이는 일본의 침략전쟁 개시를 승인한 것을 의미했다. 미국도 러시아를 위험시하고 일본으로 하여금 러시아를 견제하게 했다. 반면 러시아는 일본의 조선침략 기도에 대해서는 경계하면서도, 일본에 적극적으로 대항하려는 정책은 취하지 않고 장차의 침략기회만 노리고 있는 단계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