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인터렉티브 아트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일반 교양과목인인
매체와 예술에
감상 보고서 레포트입니다.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목차

1. 과학과 예술의 ‘인터랙션’

2. 인터랙티브 아트

3. 멀티미디어 시대의 예술

4. 쌍빙향 인식의 네트워크

5. 가상현실에서의 인터렉티브 아트

6. 소통방식의 전환

7. 인터넷과 인터렉티브 아트

8. 디지털 시대의 미술

9. 디지털 매체 환경의 빛과 그늘

10. 미술에서의 인터렉티브

11. 멀티미디어와 네트워크 아트의 총체성

12. 디지털 시대, 예술의 미래는?

본문내용

‘예술’이라고 부르는 단어의 어원은 `techne`라고 하는 그리스어에서 나왔다. 이것은 자기표현과 창작력을 뜻했다. 이것을 로마 사람들은 `ars`라는 단어로 번역해 사용했는데 현재 쓰이고 있는 영어의 `art`는 여기서 유래한다. 한편 `techne`로부터 나온 또 다른 하나의 단어는 `technique`나 `technology`다. art와 technology는 어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문명의 초기에는 창작품을 만들어 내는 행위인 예술과 그것을 만들어 내는 방법인 기술이 구분되지 않았고 모두 창조적 행위와 관련된 표현이었다.
약 15세기 경부터 ‘Art’와 ‘technology’라는 그 의미가 분리되어 사용되기 시작해 현재는 전혀 별개의 상반되는 분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근세 이후 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그 간격은 커지고 전혀 다른 장르로 인식됐다. 하지만 이렇게 분리되어 사용되고 있는 예술과 과학기술이 하나의 줄기로부터 나왔다는 것은 그들이 ‘같은 의미’의 ‘다른 표현’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예술은 우리가 세계를 시각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수단으로서, 과학기술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들로부터 우리가 상상해 온 것들을 현실화하는 역할을 해왔다. 즉, 예술의 변화는 우리가 세계를 보는 방법에 변화를 가져오고, 과학이 자연을 바라보는 방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반적으로 예술이 과학보다 10년 정도를 앞서간다고 하는데 이렇게 볼 때 예술과 과학은 분리된 개념에서 벗어나 하나의 흐름을 타고 합쳐져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인터렉티브 아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