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매체와 예술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일반 교양과목인인
매체와 예술에
제출한 기말 보고서 레포트입니다.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목차

≪ 들어가며 ≫
◎. 예술과 기술 그리고 미학적 인간


≪ 본 론 ≫
1. 비디오 아트의 사회, 미학적 특성

2. 탈 주체화의 정체성과 저자의 죽음
]
3. 가상공간과 복제예술

4. 시공간의 근접성 문제

5. 시각중심에서 통합감각으로


≪ 나 오 며 ≫
◎ 인간, 매체 예술의 목표에 대하여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예술과 기술 그리고 ‘미학적 인간’
예술적 상상력과 과학적 논리를 결합한 현대예술을 가리키는 수많은 말들이 있다. 엘렉트로닉 아트, 디지털 아트, 하이 테크놀로지 아트, 비디오 아트, 홀로그래피 아트, 컴퓨터 아트, 사이버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 네트워크 아트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명칭들이 나타내는 현대예술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첨단 기술공학에 의지한 예술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적지 않은 예술가들이 첨단 과학기술이 만들어낸 여러 가지 매체를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예술창조의 경향은 예술개념 및 예술작품의 의미와 예술가 및 관람객의 위상에 새로운 인식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한마디로 예술의 전통적 개념에 대한 변화가 일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뉴미디어 사회, 정보화 사회 등으로 표현되는 현대사회 속에서 이러한 매체예술의 변화 속에 나타나는 인간의 존재론적, 사회적 의미는 어떻게 해석하여야 하는 것일까?
예술은 본질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의 한 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예술은 언어, 문자, 캔버스, 색채, 돌. 비디오 등 사물과 기호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삼아 왔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예술도구의 변화는 예술 커뮤니케이션의 성격 변화를 가져왔다. 즉 예술가가 새로운 재료를 사용할 때 어떤 매체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새로운 매체예술이 되었다. 그리고 새로운 예술 커뮤니케이션 개념이 이를 정당화하였다. 예술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재료 그 자체라기보다는 그것과 관련된 예술정신, 예술개념이었다. 예술사조가 구성주의, 미래파, 다다이즘 등의 정신 이념적 측면에서 기술되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이다. 예컨대 음악, 무용, 행위 등을 미술로 인정하는 새로운 미술개념은 아방가르디즘 이후 가능하게 된 것이다. 뒤샹(M. Duchamp)의 변기는 단지 새로운 매체라기보다 기존의 소통방식을 거부하는 저항적 예술정신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새로운 예술개념을 탄생시켰다. 오늘날 날로 발전하는 첨단 매체 테크놀로지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현대예술은 그 작품 제작과 수용에 있어서 새로운 예술정신, 예술개념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는 것이다.
미학적 인간은 이러한 예술정신을 낳고 이를 실천하는 사람이다. 미학적 인간은 세계에 대한 새로운 감각적, 정서적 인지, 지각적 이해의 목적을 갖고 합리적 커뮤니케이션을 하고자 한다. 현대의 미학적 인간은 발전된 매체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세계의 인지 틀 속에서 예술을 하고자 한다. 현대 예술가는 매체예술을 통하여 자기정체성과 주체와 객체의 문제, 존재와 가상, 의사소통과 진리와 허위의 문제, 작가와 수용자의 위치 문제 등을 새롭게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 『대중매체의 발전과 대중예술의 정의의 문제』.이해완. 서율대학교 미학과.
◆ 『디지털 매체 예술에서 이미지의 문제』. 심혜련. 건국대학교 인문학 연구소.
◆ 『몰입과 각성사이 -전자매체 예술에 있어 환상과 충동역전의 구조에 대하여-』.
김완방. 홍익대 예술학과 교수.
◆ 『현대 예술이론에서 매체의 의의』. 오종환.
◆ 『한국테크놀로지 아트의 전망』. 조태병. 한성대학교 미디어 디자인 학부.
◆ 『비디오 아트의 미학』. 조선령. 부산 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 『미디어 아트의 문화적 역할 -백남준과 브루스 나우만의 작품을 중심으로-』 손병돈.
경주 대학교 미디어 아트 학부 조교수
◆ 『영상매체와 현대미술 -디지털 매체의 등장과 비디오아트의 사회 미학적 특징-』.
김혜진. 대진대학교 산업디자인학부 교수.
◆ 『테크놀로지 아트와 테크놀로지 패션 이미지의 미적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20세기를
중심으로-』. 박은경. 안양과학대학 패션텍스타일과.
◆ 『전자 매체 예술의 미학적 해석에 관한 고찰 -미디어아트에서의 실재개념에 관하여-』
윤준성.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부 조교수.
◆ 『영상 디자인에 나타나는 퓨전현상에 관한 연구 -넷아트를 중심으로-』.
김성훈. 한양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