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기분장애-문헌고찰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과 관련된 문헌고찰입니다.

목차

기분장애의 원인
< 주요 우울증 삽화(episode) 진단 기준 >
임상 양상, 경과 및 예후
행동특성
양극성 장애 (조울증) 란 무엇인가요?
기분 장애의 진단
[ 감별진단.]
치 료
우울증 극복 10계명

본문내용

기분장애 (affective disorder)
기분 조절이 어렵고 비정상적인 기분이 장시간 지속되는 장애로 인간의 기분상태는 기분(mood)과 정서(affect)로 이루어진다. 기분은 비교적 오랜기간 지배적으로 유지되는 감정이고 정서는 기분의 외적 표현, 대상자가 자신의 느낌을 나타내는 방식이다. 슬픔이나 단기간의 우울은 상실이나 실망감을 경험하면서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정서이고 심한 우울은 비교적 객관적인 상황과는 무관하게 일어나는 병적 정서 상태이다.
조증(manic disorder)은 현실과 맞지 않게 자기 스스로 기분이 들뜨고 지나친 자신감에 차 있는 병리현상이다.

다음의 다섯가지 질문으로 정상 기분과 비정상 기분을 구별할 수 있다.
- 그 기분이 얼마나 강하고, 얼마나 지속되는가?
- 기분의 변화에 따라 신체 증상이 수반되는가?
- 기분이 일상 생활에 얼마나 지장을 초래하는가?
- 현실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손상되었는가?
- 환자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위해를 줄 수 있는가?

성인 정신질환중 가장 흔한 것 중에 하나라고 알려져 있는데 특히 주요우울장애가 그러합니다. 주요 우울장애의 경우 전체 성인의 15%가 일생에 한번은 걸린다고 하며, 여성의 경우는 이보다 더 높은 25%정도라고 합니다.
즉, 여성의 4분의 1은 일생을 살면서 한번정도는 심각한 우울장애인 주요우울장애에 걸릴 가능성이 말이 됩니다. 그리고, 조증증상이 동반되는 양극성장애의 경우에는 약 1%에서 이환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니, 우울 장애보다는 빈도가 다소 낮다고 할 것입니다.
위에 말한바와 같이 주요 우울장애는 여성이 남성보다 2배정도 유병율이 높은데, 여기에 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알려진 것은 없으나, 호르몬의 차이, 임신과 출산의 경험, 더 큰 사회 심리적 스트레스가 그 이유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호발 연령은 그 차이가 크고 범위도 넓다고 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은 20대에서 50대 사이에 유발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